[세미나 후기] Google Maps를 활용한 Location Intelligence

 

지난 10월 26일, Google Maps를 활용한 Location Intelligence 세미나가 Google Campus Seoul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Google Maps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직접 활용기를 전해주어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시죠.

 


<세미나 내용을 경청중인 참석자 분들>

 

 

위치기반 비즈니스를 위한 Google Maps APIs

 

첫 순서로는 Google의 서본양 매니저님이 Google Maps API에 대한 소개와 함께 Google Maps의 활용범위에 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짧은 발표였지만 참석자분들의 Google Maps API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만큼, 많은 질문이 나온 세션이기도 했습니다.

 

 

Google Maps API 기술 소개

 

Google Maps API의 전반적인 소개 다음에는, SPH 한용희 과장님의 Google Maps API 기술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Google Maps API 소개와 Google Maps API 시작 방법, 그리고 기술지원까지, Google Maps API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발표였습니다.

 

 

상권분석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체계 구축 사례

 

세번째 순서는 기업들의 Google Maps 활용기였는데요,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즈소프트, 아시아나에서 직접 활용기를 전해주러 오셨습니다.

세 발표 중 첫 순서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강만수 박사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상권분석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상공인지원체계를 구축 중인데요, 그 과정에서 Google Maps가 유용하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지도가 상권분석에 어떻게 활용 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도를 활용한 알기 쉬운 빛공해 측정과 분석 적용하기

 

다음 순서는 이즈소프트의 서영석 박사님이 ‘Google Maps 기반 빛공해 지도 서비스’라는 주제로 발표해주셨습니다. Google Maps를 기반으로 한 빛공해 지도는 스트리트 뷰 형태로 각 지점의 빛공해 지수를 보여주는데요, 도시 빛정책 수립 및 빛공해 업무 처리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Google Maps는 환경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네요!

 

FWMS (Flight Watch Management System)

 

다음은 아시아나 항공의 고영일 과장님이 Google Maps를 활용한 FWMS(비행 감시 시스템)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은 Google Maps API를 바탕으로 더욱 정밀하고 가시성이 뛰어난 FWMS를 구축했습니다. 간단한 설명 후에 직접 실시간 FWMS 화면을 공유해주셨는데요, 지도로 비행기의 실시간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도착 공항의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 Maps를 활용해 더욱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겠죠?

 

Google Maps 활용사례와 라이센스 정책 소개

 

기업들의 활용기가 끝난 후, SPH의 유경수 이사님이 Google Maps API 활용사례와 라이센스 정책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Google Maps는 앞서 소개한 사례들 외에도, 정말 많은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불법 조업을 잡는 ‘Global Fishing Watch’, 모바일 여행앱, 키즈폰 등에서도 Google Maps API는 유용하게 쓰이고 있었습니다.

 

이 날 세미나에서 소개해드린 사례 외에도,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