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후기] ‘기업의 위치데이터 시각화 사례 세미나 with KAKAO, SKT’ 후기

 

 

 

 

지난 15일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기업의 위치데이터 시각화 사례 세미나 with KAKAO, SKT’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위치데이터 시각화‘를 주제로, CARTO Locations 2018에서 발표된 새로운 내용과 기업들의 시각화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CARTO 소개 및 글로벌 사례

 

 

첫번째 순서는 SPH 김선경 이사님이 CARTO의 강점과 글로벌 사례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CARTO의 강점>

 

이번 세미나에서 소개된 글로벌 사례는 Global Fishing Watch, Vodafone, BBVA 등이었습니다. Global Fishing Watch는 전 세계 해상의 어선을 추적하고 감시하는 단체로, 어선 정보를 지도에 시각화하는 데 CARTO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위 이동통신사인 Vodafone은 CARTO를 활용하여 고객들의 모바일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스페인 은행 BBVA는 고객들의 카드 사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느 나라 관광객들이 어디서 가장 많은 금액을 사용하였는지 등을 파악하여 관광 사업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가 전세계적으로 많은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발표였습니다.

 

CARTO 기술 소개

 

 

이어서, SPH 조용균 과장님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있었던 ‘CARTO Locations 2018’에서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CARTO의 기술적인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CARTO의 폴리곤 애니메이션 기능>

 

로케이션 인텔리전스 앱을 설계하기 위한 프론트 엔드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 Airship, GIS 개발자 라이브러리와 백엔드 설정을 건너 뛸 수 있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 CARTO.js.4.0, 그리고 앱을 구축할 때 필요한 모든 API 및 SDK에 대한 가이드와 문서를 제공하는 개발자 센터가 소개되었습니다.

 

 

대용량, 시계열, 실시간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시각화

 

 

다음으로는 SKT 이동옥 부장님이 ‘대용량, 시계열, 실시간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시각화’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사례를 보여주셨습니다. SKT는 고객 정보, 카드/네비게이션/CATV 등 다양한 파트너 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왔습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득, 취미, 취향, 문화생활 등에 따른 방문경로 및 방문 지역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카카오 택시를 통해서 본 빅데이터 분석 with CARTO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느낀 CARTO의 장점>

 

2부의 시작은 작년 5월 CARTO 세미나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카카오 모빌리티 사례였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김상호님이 직접 작년 12월 발간된 ‘카카오 모빌리티 백서’에 CARTO를 이용한 후기를 들려주셨습니다. 택시 데이터 시각화 동영상과 함께, CARTO의 장점도 소개해주었습니다. 김상호님은 CARTO의 장점을 ‘빠르다’, ‘이쁘다’, ‘영상 제작이 편하다’, ‘공유하기 편하다’의 네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하남 스타필드 개장일 택시 이동>

 

발표 때 보여준 여러 동영상 중 하나인 하남 스타필드 개장일 택시 호출 수 동영상입니다. 하루 평균 500건에도 미치지 못한 하남의 택시 호출 수가, 개장일에는 2,000건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이동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CARTO Products 및 라이센스 정책 소개

 

마지막으로, SPH 유경수 이사님이 CARTO의 제품군과 라이센스 정책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CARTO의 제품군인 CARTO Builder, CARTO Engine, Mobile SDK와, CARTO의 장점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발표였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해 아쉬운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SPH는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을 직접 방문해 Google Maps나 KAGOS 관련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최적의 고객 솔루션을 제공하는 ‘온사이트 세미나’를 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여기로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