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의 Air view (공기 질 상태 보기)는 전 세계 여러곳으로 확장 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올해 한국도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점이 계속해서 야기되었지요? 깨끗한 공기는 지구상의 생명체에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전 세계 인구의 90% 이상이 오염된 공기를 마시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동안 구글에서는 스트리트 뷰 차량을 사용하여 대기 질 측정을 수집하여 인근 지역의 공기의 질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고 도시들이 더 스마트하게 대처하고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Aclima와 함께 구글은 실험실 수준의 장비와 견줄만한 정확성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친화적인 에어 센서를 세밀하게 조정한다는 목표로 대기 품질 장비를 테스트 해왔습니다. 수년 간의 노력 끝에 구글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오늘 (9월13일) 구글은 전 세계 곳곳의 더 많은 스트리트 뷰 차량으로 대기 공기의 질 맵핑을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위치를 결정해야하지만, 현재 50개의 공기 품질 센서가 장착 된 스트리트 뷰 차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초기 연구 단계에서 구글과 Aclima는 몇 대의 스트리트 뷰 차량을 통하여 대기 질 측정 기기를 테스트 하였습니다. 각 차량에는 두 세트의 장비가 설치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트에는 일반적으로 정부 공기 품질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실험실 등급의 대기 질 차조 장치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장비는 비싸고 크기가 커서 많은 수의 차량에 설치하기가 어렵습니다. 두 번째 세트에는 Aclima의 더 작고 모바일 친화적인 에어센서가 장착되어 더 많은 개수로 배치 할 수 있었습니다. 두 세트의 장비를 나란히 설치하여 성능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이제는 소형 Aclima 센서가 50대의 스트리트 뷰 차량에 배치 될 준비가 되었음을 확신합니다.

 

스트리트 뷰 자동차의 Aclima 센서 노드

 

이 확장의 결과는 지난 해 캘리포니아에서 진행 한 것을 토대로 합니다. 구글의 파트너인 환경 방위 기금 (EDF), 텍사스-오스틴 대학 및 Aclima는 모바일 측정 결과 블록 단위로 변화하는 대기 질 지도를 산출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발표했습니다.

카이저 퍼머넌트(Kaiser Permanente)와 EDF의 과학자들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노인들 대상으로 거리의 대기 오염과 심장 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검증된 과학 대기 품질 측정 값을 연구원들과 함께 공유하였으며 4년 이상동안 2억5천만회 이상의 측정을 통해 현재까지 캡쳐된 모든 거리의 대기 질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과 연구원들은 대기 질 연구를 위하여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액세스를 여기를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왼쪽: 검은 탄소 입자는 연료, 특히 디젤, 나무 및 석탄을 태우면서 발생합니다. 구글 및 Aclima의 대기 질 데이터. EDF에 의한 분석/  오른쪽: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대기 질 측정, 구글 및 Aclima의 대기 질 데이터

 

전 세계에 장착된 이 특수 설계된 스트리트 뷰 차량에 의해 포착된 대기 공기의 질 측정치는 순간적으로 공기 품질의 스냅샷을 보여줄 것이며 과학자들은 다른 데이터와 결합하여 공기 품질 모델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도시는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보다 건강한 도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대기 오염 지도의 특징은 일반 고정식 대기질 모니터 장치와 달리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거리 단위로 사람들이 실제로 마시고 있는 실제적인 공기 상태를 알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뜨이는 점입니다.

유독 미세먼지가 심해서 공기청정기가 불티나게 팔렸던 2018년.. 앞으로는 이러한 실시간 대기질 지수 지도를 좀 더 정밀화하여 더 건강하고 살기 좋은 도시가 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