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Google Maps API for Android 16.08.01 릴리즈 내용

최신 Google Maps Android API의 릴리즈 노트 내용을 전달드립니다.

Google Maps Android API의 최신 버전은 다음과 같이 개발자들이 요청한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새로운 ‘카메라’ 리스너를 통해 더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카메라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되는 Google Map 영역, 경계 안의 범위를 뜻합니다.
최대, 최소 줌 레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도,경도 경계 내에서 패닝 영역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새로운 마커 태그 속성을 이용하여 데이터 객체를 마커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메라 움직임 추적을 더욱 정확하게 
Google Map에 대한 가장 큰 요청은 개발자들이 문의한 다음의 내용이었습니다.

카메라 움직임을 추적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사용자 제스처에 대한 카메라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개발자가 카메라 움직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

이제는 새롭게 바뀐 카메라 리스너를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지원합니다.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카메라 움직임의 시작과, 움직이는 상태, 그리고 움직임이 멈췄을 때의 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camera change events에 대한 개발자 가이드를, 그리고 사용자가 지도를 드래그하거나 라인을 그리는 등 제스처를 감지하는 방법은 Code Sample을 참조해주세요.

 

줌 제어, Panning과 Scrolling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Google Map 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Zoom in / Zoom out 이나 지도 내의 패닝 동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싶을 수도 겁니다. 아니면, Zoom Level을 15~20 사이로 제한하기를 원한다거나 특정 위치로만 패닝 또는 스크롤링이 가능하게 구현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겁니다.

이제는 GoogleMap.setMinZoomPreference()GoogleMap.setMaxZoomPreference()를 이용해서 최소 줌 레벨과 최대 줌 레벨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Tile Overlay될 여러분의 지도에도 적용됩니다.

게다가, GoogleMap.setLatLngBoundsForCameraTarget()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특정 범위 안에서만 스크롤과 패닝이 가능하도록 특정 지도의 위도/경도를 중심(Center)으로 일정한 경계를 만들어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User가 여러분의 지도에서 특정 지역에만 머물게 하고 싶을 때 굉장히 유용하겠죠.

Pan and zoom limits on a map for Adelaide, a beautiful city in South Australia

코드 샘플처럼 지도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고싶다면,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해주세요.

 

Marker tags
애플리케이션에서 지도의 특정 마커를 터치할 때, 마커가 변하면서 여러분의 데이터 정보를 보여주도록 하고 싶나요? 또는 마커에 우선 순위를 할당하고 싶으신가요? 새로운 마커 태그 속성을 활용하면, 여러분이 사용을 원하는 형태로 마커에 데이터 객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