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없는 사용이 불가해진 구글맵, 그 대책은?

Google Maps APIs가 2018년 6월 11부터 Google 지도 플랫폼(Google Maps Platform)이라는 새 이름과 함께 새로운 가격 정책과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Google은 새로운 지도 플랫폼과 함께 게임·차량공유·배달 분야 등에서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며, 어떤 회사 제품이라도 손쉽게 구글맵에 통합될 수 있도록 능률적으로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정책 변화 중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할 부분은, 무료사용 정책과 계정 변경사항일 것입니다. 먼저, 그동안 무료로 제공되던 하루 100,000 쿼리의 웹서비스 이용과 25,000건의 맵 로드가 더이상 제공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또한, 6월 11일부터 API 키가 없는(Keyless) 접근은 불가해집니다. Google Maps JavaScript API 및 Street View API에  요청이 발생하면 ‘개발 전용’이라는 워터마크가 표시된 저해상도 지도가 반환됩니다.

 

  <키 없는 요청 시 반환되는 구글지도 오류 화면>

 

뿐만 아니라, Maps Static API(정적 스트리트 뷰 포함), Directions API, Distance Matrix API, Geocoding API, Geolocation API, Places API, Roads API, Time Zone API 등의 API에 키 없는 요청이 발생하면 오류가 반환됩니다.

이러한 오류없이 지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제 계정을 만들고 API키를 생성하거나 Google 지도 파트너사로부터 유료 Key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결제 계정을 만들면, 매월 일정정도의 지도, 경로, 장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구글 API키 생성없이 구글맵을 사용했던 많은 기업의 경우 등록이 필요하고 비용 상승에 따른 대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간 계약을 해야했던 지난 구글맵과는 달리, 월별로 요금을 지불할 수 있는 옵션도 마련되었습니다.

 

SPH는 키 없는 사용으로 인한 오류, 워터마크 등으로 구글지도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Google 지도 플랫폼의 정책 변화로 인해 지도 사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앞으로의 계약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02-785-9910이나 help@sphinfo.co.kr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