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s Platform in Cloud Next ’18 – IoT + Google Maps Platform

구글 클라우드 업데이트가 쏟아졌던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Google Cloud Next ‘18에서 있었던 Google Maps Platform 내용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Google Maps가 Google Maps Platform으로 변경되면서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B2B 시장에서도 B2C에서 만큼의 시장 영향력을 갖고자 하는 구글이기에, Google Maps Platform 역시 기업 고객들에게 집중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새로운 Google Maps Platform은 Simple(간단한), Scalable(확장 가능한), Better with cloud(클라우드와 더 나은), 이 세가지를 약속했습니다.

 

 

 

많은 세션들 중 눈에 띄는 것은 IoT와 Google Maps Platform의 결합이었습니다. IoT는 지금도 애셋트래킹에 많이 쓰이고 있지만, 더 효과적으로 자산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로케이션 데이터와의 결합히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이 Google Maps Platform에 더욱 집중해야하는 것이죠.

로케이션 데이터는 단순히 ‘데이터’에서 ‘로케이션 인텔리전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종이 지도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실시간으로 지도를 살펴볼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렀습니다.

Google Cloud의 프로덕트 매니저 Fraser Macdonald는 현재 우리는 로케이션 인텔리전스로의 변화의 정점에 서있으며, 따라서 기업들은 반드시 ‘로케이션’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로케이션 인텔리전스가 IoT와 결합하여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분야에는 뭐가 있을까요?

 

 

첫번째로 소개된 사례는 차량 관리 + IoT입니다. 그저 차량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는 것을 넘어, 운전자의 운전 습관 추적, 차량 효율 최적화, 실시간 라우팅,원거리 진단, 정비 예약까지 관리 가능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에 차량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파악하여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Google Maps Platform을 이용하고 있는 Mojio는 자동차와 모바일 어플을 연결하여 운전자에게 차량의 위치정보, 연비 절약 운전법, 차선변경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차량이 어떻게 운행되는지, 얼마나 운행되었는지 등 차량 자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기업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사례는 애셋트래킹입니다. 애셋트래킹은 구글맵이 가장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 분야 중 하난데요, IoT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애셋트래킹 하면 보통 차량, 선박 등 움직이는 자산을 떠올리지만, 애셋트래킹은 실내/실외의 모든 자산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가게의 종업원 관리 및 안전관리를 위해 종업원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고, 개체수나 서식지 연구를 위해 야생동물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애셋트래킹은 의료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을 위한 스마트워치 회사 WatchRX는 구글맵을 활용하여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의 위치 알림, 약 복용 시간 알림, 긴급시 실시간 통화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oT와 로케이션 인텔리전스는 시설 관리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자판기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 Vagabond는 구글맵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자판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어느 지역의 자판기에 얼마만큼의 물품이 필요한지 추적하여 관리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쌓이면 이제 어느 지역에 어떤 주기로 물품을 채워야 하는지 예측도 할 수 있겠죠.

Vagabond는 실제로 자판기 트래킹을 시작한 후, 영업 이익을 2.5%에서 20%까지 올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인력과 차량 운영에 쓰는 비용도 15%나 감소시켰습니다.

 

이외에도, 로케이션 인텔리전스와 IoT의 결합은 환경, 소매업, 카쉐어링, 배달 등 정말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 쉽고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관리하고 싶다면 이제 로케이션 인텔리전스에 반드시 주목해야할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