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발란스와 스트라바의 만남, MyNB를 알아보아요!

어느덧 가을이 지나 초겨울이 성큼 다가왔네요. SPH 마케팅팀에서는 Google Maps API를 활용하고 있는 뉴발란스 회사를 방문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뉴발란스에서 CRM 및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계시는 임동민 대리님을 이랜드 월드 사옥에서 만나 뵈었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뉴발란스에서 CRM 및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임동민이라고 합니다. 구글지도(Google Maps)를 활용하고 있는 MyNB라는 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yNB라는 앱은 뉴발란스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경험하며 포인트를 쌓고 그 포인트로 다시 새로운 컨텐츠들을 즐길 수 있는 뉴발란스 회원들을 위한 커뮤니티앱이랍니다. 스트라바 (Strava)라는 운동기록 어플과 연계해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그 포인트를 가지고 기부, 상품 구매, 다양한 활동 참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임동민 대리님이 실제 어플을 활용하고있는 모습

 

Q2. 구글지도(Google Maps)를 활용하고 있는 MyNB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저희 MyNB앱이 자전거 주행이나 러닝 시 활용 기록을 측정하는 스트라바 (Strava) 앱과 연동해서 운동한 거리를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매달 전체 러닝 거리 1위부터 3위까지 선정해서 특별 리워드도 지급해드리고 있구요. 요즘 러너들은 지도를 보며 새로운 코스를 발굴하고 러닝 코스 개척용으로도 이런 앱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도의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지요. 2016년에 글로벌 마켓에서 공식적으로 런칭을 하고 한국에서 세컨 마켓으로 MyNB 앱을 런칭했는데, 그때부터 유저들이 계속해서 증가해서 구글지도(Google Maps)를 활용하는 범위도 늘어나게 되었어요. 월에 거의 7만명에서 10만명이 사용을하고 있고 앱 다운로드 수도 토탈 70만명정도 됩니다.

 

Q3. 다양한 지도 서비스 중에서 특별히 구글지도(Google Maps)를 이용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스트라바 (Strava)는 달리기 및 사이클링 앱으로 굉장히 유명합니다. 사용자가 운동할 때 모바일에 있는 GPS를 추적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가 운동을 하였는지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그 스트라바 앱 인프라를 연계해서 MyNB가 활용되고 있고, 유저들사이에서는 구글지도(Google Maps)가 가장 튕기지 않고 정확한 맵이라고 알려져있기 때문에 구글지도(Google Maps)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에게 가장 정확도가 높고 인지도가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글지도(Google Maps)를 선택하였고 그 부분에 대한 비용이 큰 걸림돌은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앱을 활용하는 유저들의 피드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뉴발란스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Google Maps API 

  • Maps Static API
  • Maps and Street View API
  • Geocoding API
  • Maps JavaScript API

출처: 실제 MyNB 유저 인스타그램 사진

 

Q4. MyNB 앱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있으신가요?

MyNB가 주는 혜택이 사실은 무궁무진하답니다. 스트라바와 연동해서 달린 거리를 포인트로 전환하는 것(1km당 100원)이 유저들에게 가장 매력적일텐데요. 그 외에도 출석하면 포인트를 준다거나 다양한 혜택들이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이것을 악용하는 사레들도 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신빙성이 떨어지는 러닝데이터는 포인트 전환이 안되도록 필터링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스트라바 기록 중 기록 당 평균 속도 20km/h 이상 또는 최대거리 22km 이상 데이터는 모두 필터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인트 전환 또한 월별 최대 100km, 해당 거리내에서 4회까지만 가능하도록 제한을 두고 있답니다. 러닝거리나 GPS 조작을 하는 악용사례들이 발견되면서 이런 것들은 계정 정지, 부정 포인트 환수, 부정 마일리지 환수 등의 패널티를 부과하고 있어요.

MyNB 앱을 통해서 운동을 하고 그것에 대한 리워드도 받고 하니까 유저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을 저도 곳곳의 후기 글들을 통해서 보았는데요~ 이처럼 운동 트래킹 어플에서도 구글지도(Google Maps) API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답니다. Google Maps API를 통해서 유저들에게 좀 더 정확하고 러닝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설명해주신 임동민 대리님께 다시한번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