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많은 고객 스토리 보기

SK Planet

O2O 커머스 플랫폼

a

1. 목적

에스케이 플래닛 시럽(http://www.syrup.co.kr/)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온라인으로 고객을 이끌어 내기 위해 만들어진, O2O(Online 2 offiline) 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점주에게는 고객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고, 고객은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이용 가능한 쿠폰과 상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데요, 이 중 ‘시럽 월렛’과 ‘시럽 스토어’를 기반으로 Google Maps가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볼까요.  

2. 구현 방법

1) 리버스 지오코딩(Reverse Geocoding)

 지도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지도로 표현, 점주는 위치에 기반하여 주위의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지오로케이션 (GoogleMapsGeolocationAPI)

실내에 있어도 위치를 정확히 잡아내 보여주는 API입니다.

그럼 건물 안에 있어도 작동할까요? 대답은 ‘네, 그렇습니다’ 입니다. 기존에는 건물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GPS 에 수신된 위치로 마지막으로 신호가 잡힌 곳이 표시가 되곤 했었는데요, Google Maps 의 Geolocation API는 모바일이 감지할 수  있는 기지국(Cell tower)과 wifi신호에 기반, 훨씬 더 정확한 위치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하단 지도 파란박스 안 동그라미를 눌러보면 알 수 있습니다.) O2O마케팅에서 백화점 같이 복합 쇼핑몰에 있을 때 고객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쿠폰 발행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데 편리해 졌습니다.

3)지오 펜스(Geofences)

타깃 고객에게 좀 더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 구글맵스 API를 구현해 타깃층에 좀 더 명확히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Google Maps API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이 많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Google Maps의 Geofences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장소에 대한 반경을 설정해서, 그 영역 안에 사용자 혹은 타겟고객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잡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측면에서, 우리 상점 주변을 지나가는 고객에게 솔깃한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꿈이 이제는 현실로 구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구현

[점주] 고객 위치 정보 제공, 마케팅 전략 수립

고객이 어디있는지 정확한 위치를 전달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오코딩(Geocoding)을 통해 고객의 위치 정보를 주소로 변환, 파악해 점주들에게  주위 잠재고객의 수를 알려줍니다.

시럽 마일리지 카드, BLE 비콘을 활용한 광고, 위치 기반 쿠폰 및 모바일 전단 등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또한 시럽 스토어 출시와 함께 진행 중인 ‘우리가게 단골 만들기’ 프로모션을 통해 향후 전국 주요 핵심 상권과 중소형 프랜차이즈의 매장서 시럽의 다양한 O2O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객]근처 상점의 할인 혜택을 한 번에 받아보기

 

할인쿠폰이나 알림을 알리기 위해서는 어디서든 가능해야 하겠죠. 쇼핑몰, 백화점 혹은 강남처럼 빌딩과 지하도가 얽혀있는 복잡한 지역에서도 주위 상점의 정보가 담기게 됩니다. Google Maps Geolocation API로 사용자의 위치 파악이 정확해지고 비콘을 통해 주위 상점에서 이용 가능한 쿠폰과  방문 매장의 혜택 정보등을 수신할 수 있게 하면서 매장 방문을 고려하게 됩니다.  (블루투스 켜 두시는 거 잊지 마세요!)

Google Maps의 다양한 API 중, O2O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API를 알아보았습니다.이 외에도 시럽 오더와 같은 시럽 시리즈들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스마트’한 방법으로 더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마케팅 할 방안을 고민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Overview

  • SK Planet
  • 산업: IT 서비스 (통합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전문기업)
  • 활용 분야: 모바일 기반 온라인 커머스, 마케팅
  • 활용 제품: Google Maps 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