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구글맵 스트리트 뷰 자동차를 보았다면 !?

구글 스트리트 뷰 페이지에 들어가보신 적 있나요? ‘스트리트 뷰’하면 말 그대로 거리를 찍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실제 구글 스트리트 뷰는 한국의 국립공원, 대표 관광지 등 많은 흥미로운 콘텐츠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육지 뿐 아니라 전세계의 바다에도 들어가볼 수 있는데요, ‘제주 해녀’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제주도의 스트리트 뷰가 눈에 띕니다.

 

화면으로나마 아름다운 제주 바다 속을 들여다볼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스트리트 뷰 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더욱 생생한 제주 바다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바닷속이나 건물 내부는 어떻게 촬영하는 걸까요? 오늘 그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가 어떤 것을 촬영하는 지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Driving – 차량으로 차가 다닐 수 있는 모든 공용 도로

 

아래와 같이 차량으로 차가 다닐 수 있는 모든 공용 도로를 다니면서 구글 스트리트 뷰를 촬영하는 것입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가 지나가면 손을 흔드는 사람도 간혹 보이잖아요? 현재 한국에서도 구글 스트리트 뷰 드라이빙 차량들이 곳곳을 다니면서 촬영을 하고 있답니다.

 

 

 

Trekker– 차량으로 갈 수 없는 도로, 국립공원, 등의 야외 촬영 사이트

 

이렇게 차로 들어갈 수 없는 국립공원이나 좁은 도로의 경우에는 이렇게 사람이 직접 장비를 매고 구글 스트리트 뷰를 촬영한답니다. 이를 Trekker라고 하는데요, 저 장비를 배낭처럼 매고 트래킹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군요!

 

Sean Court – Google Trekker, Cape Byron State Conservation Area

 

Trekker on X– 지형에 따라 카메라를 이동 수단에 장착 후 촬영 (예: 자전거, 스노모빌, 보트, 낙타와 같은 동물 등)

 

이것은 구글 스트리트 뷰에서 카메라를 사람이 아니라 자전거 ,보트, 낙타와 같은 동물 등등에 장착 한 다음에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사막에서는 아래처럼 낙타에다가 구글 스트리트 뷰 카메라를 장착해서 촬영을 하는 모습이네요. 더 생생하게 구글 스트리트 뷰를 카메라에 담는 방법 중에 하나군요!

 

 

Trolley– 백화점, 갤러리, 박물관, 등 실내 촬영

 

 

Trolley는 카트를 말하는데요~ 백화점, 갤러리, 박물관 등 실내 촬영을 할 때 트롤리로 구글 스트리트 뷰를 촬영한다고 합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는 이처럼 일반 도로뿐만 아니라 차가 갈 수 없는 야외 및 실내 촬영 공간들에서도 360도 파노마라 촬영을 진행하다보니 구글 맵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장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차량으로 촬영한 도로 또한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하기 때문에 각종 표지판 및 건물에 부착된 간판 등을 선명하게 볼 수 있어 국내에서 구글맵을 사용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 페이지 (Streetview page)에 들어가 보시면 전세계 멋진 곳들을 마치 직접 방문한 것과 같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 들어가보았는데요 정말 전 세계 멋진 곳들을 실제 가본 것처럼 생생한 스트리트 뷰 들을 볼 수 있었어요.

 

한국의 경우 각종 공항, 기차역, 국립공원, 평창 올림픽 스키장, 갤러리, 박물관 등 다양한 장소들이 구글맵 스트리트 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더라구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스트리트 뷰는 63빌딩에서의 360도 파노라마 스트릿뷰 였어요. 서울의 야경이 반짝반짝 잘 담겨있더라구요!!

 

오늘 구글 스트리트 뷰에 대해서 상세히 다뤄보았는데요~ 구글 스트리트 뷰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가 되셨나요?

현재 구글 스트리트 뷰 촬영 진행중인 곳을 확인하시려면, 구글 스트리트 뷰 페이지에 매월 업데이트가 되고 있답니다.

날씨, 도로 폐쇄 등 구글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으로 인해 촬영 차량이 운행되지 않거나 운행 일정이 다소 변경될 수 있다고해요. 예를 들어서 최근 태풍이 한국에 왔을때는 구글 스트리트 뷰 차량들이 다들 안전하게 운영하지 않고 있었답니다. 한국 곳곳을 드라이빙하고 있는 저희 구글 스트리트 뷰 차량을 발견하시면 손을 흔들어주세요 !!!

저는 사실 저희 동네에 구글 스트리트 뷰 촬영이 예정되면 기다리고 있다가 손을 흔들려고했는데 이미 서울 지역은 촬영이 끝났다고 합니다. 2018년 6월, 7월, 8월 일정은 위와 같이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를 돌고있네요!!!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