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사례] 글로벌 전자기업 미주법인 차량 관제 시스템

물류 업계에도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스마트 물류 시대’가 다가오면서, 그에 걸맞은 ‘스마트 관제 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 관제의 경우에는 차량에 디지털 운행 기록계 (DTG)를 장착하게 되면서 차량의 추적이 쉬워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시스템은 한 글로벌 전자기업 미주법인의 차량 관제 시스템입니다. 이 회사는 자사 제품의 효율적인 A/S를 위해 통합 콜센터에서 A/S 신청을 받은 후 각 할당 지역에 업무지시를 내리고, 지역별로 수리기사들의 A/S 업무 진행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차량 관제 시스템을 이용 중입니다.

SPH의 KAGOS를 통해 운영 효율화는 물론 비용절감, 고객 서비스 향상까지 이룰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주요기능 위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Tracking

 

 

Tracking은 A/S 차량의 현재위치와 이동한 경로를 확인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Routing 기능을 통해 생성된 계획 경로와 A/S 기사들의 실제 이동경로를 함께 표현하여 한눈에 이동 경로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서는  운행 정보뿐 아니라, A/S 기사의 차고지 상세 정보 및 할당된 고객 상세 정보도 함께 조회하도록 하여 A/S 기사의 차고지로부터 당일 방문해야 할 고객의 수와 위치까지의 효율적인 동선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계획 경로가 100% 정확할 수는 없으므로, 계획과 실제 이동 경로의 차이를 확인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이유라고 판단되면 향후 계획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2. Routing

 

보안 문제로 화면 일부를 삭제했습니다

 

Routing은 고객 주문 정보를 이용하여 운행 계획을 수립하는 기능입니다. Routing은 크게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되는데요, 우선 Adjust & Dispatch 단계에서 운행 계획을 수립할 주문일자별 고객 주문 정보를 조회합니다. 만약 정보에 오류가 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이 단계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Set & Run 단계는 Routing을 실행하는 단계로, 구역별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Distance matrix API를 활용하여 기사를 배정하고, Direction API를 활용하여 계획 경로를 생성합니다. 계획 경로를 생성할 때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데, 거리 우선으로 계획을 생성할지, 시간 우선으로 계획을 생성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ady to Publish 단계에서는 전에 실행된 Routing 결과 내용을 목록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를 확인하여 문제가 없는 경우 마지막 단계인 Published 단계로 이동합니다. 해당 결과는 Routing History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엑셀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3. Dashboard

 

 

여러 A/S기사들의 계획 대비 실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위 화면의 녹색 bar는 계획된 정차, 파란색 bar는 계획되지 않은 정차로, A/S 기사들이 특정 시간에 장시간 정차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별로 각각 담당하는 A/S 기사들의 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들을 통해 A/S 기사가 정해진 시간에 고객을 방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Gantt (Tracking History)

 

Gantt는 운행기사의 계획 및 이동 경로에 대한 기록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여러 대의 차량 경로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기능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제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날짜와 운행기사를 선택하면, 해당 일자에 대한 운행기사의 계획 및 실제 이동경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운행기사의 계획 및 실제 경로는 위의 지도상에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그래프 부분은 과속 여부 및 업무처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파란색 부분은 계획되지 않은 정차, 녹색 부분은 계획된 정차, 그리고 빨간색은 과속을 나타냅니다.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일수록 빠른 서비스와 정확도는 더욱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이동 자산 관리를 위해 KAGOS와 함께하시는 건 어떨까요?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