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른 장소 선택, 구글맵 API의 새로운 자동완성 기능

구글은 지난 7월 2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자동완성 기능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새로운 자동완성 기능은 기존에 비해 더 많은 장소 유형(place type) 정보를 반환하며, 기준 위치에서의 직선 거리 정보가 결과값에 추가됩니다. 이렇게 개선된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응답된 장소 목록에서 원하는 곳을 더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장소 유형은 음식점, 카페와 같은 구체적인 POI(Point Of Interest) 정보입니다. 이로써 장소 유형별 아이콘을 리스트에 표시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직선거리는 같은 이름과 유형을 가진 장소가 여러 개 있을 경우, 원하는 지점를 판단하는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추가 장소 유형

사용자가 이름이 비슷한 장소들 중 원하는 지점을 더 잘 식별할 수 있도록, 이제 자동완성 기능에서 적용가능한 모든 장소 유형을 반환합니다.

이를 통하여 자동완성 결과값에서 음식점(restaurant), 박물관(museum), 지하철역(subway_station), 공항(airport) 등과 같은 추가 장소 유형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아래 이미지처럼 자동완성 결과값마다 장소 유형에 따른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된 장소 유형을 이용하여, 앱 또는 사이트에서 필요한 장소 유형별로 결과값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사이트의 경우, 호텔 주위의 식당이나 쇼핑 센터만 결과값으로 반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을 중심으로 ‘스타’라는 키워드를 넣어 자동완성 요청을 보내어 추가 장소유형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 내용입니다.

참고로 구글에 따르면 현재 새로운 자동완성 기능은 공식적으로 배포된 것이 아니며, 위와 같은 추가 장소 유형이 언제까지 반환될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테스트용으로만 해당 기능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청 URL
https://maps.googleapis.com/maps/api/place/autocomplete/json?
input=스타&key=YOUR_API_KEY&location=37.532600,127.024612&radius=2000&types=establishment

응답 결과
{

    “predictions” : [

       {

          “description” :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삼성동 스타필드 코엑스몰“,

          …

          “types” : [ “shopping_mall“, “point_of_interest”, “establishment” ]

       },

       …

       {

          “description”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명동8길 스타일난다 핑크호텔 (stylenanda pink hotel) – 3CE“,

          …

          “types” : [ “point_of_interest”, “clothing_store“, “store”, “establishment” ]

       },

       {

          “description”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도산대로57길 스타벅스 청담스타R점“,

          …

          “types” : [ “cafe“, “food”, “point_of_interest”, “store”, “establishment” ]

       },

    …

    ],

    “status” : “OK”

 }

결과값 중 ‘types’ 필드에서 ‘shopping_mall’, ‘clothing_store’, ‘cafe’ 등의 추가된 장소 유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선거리 정보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카페를 찾고자 할 때 검색 영역 내에 같은 이름을 가진 5개의 카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지점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이름과 주소만으로 찾으려던 카페를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구글은 직선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자동완성 필드를 개발하였습니다. 직선거리를 통해 사용자는 동일한 이름을 가진 장소를 더 잘 구별하여 원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기능은 Places API의 웹 서비스로만 개발된 상태이며, 모바일용 Places SDK와 Maps JavaScript API의 Places 라이브러리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직선거리 필드를 통해 앞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원문

New Autocomplete features in Google Maps Platform help your users make faster decisions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