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대결! 대선 접전지는 어디? | 태블로로 돌아보는 19대 대선

양자 대결 구도로 보는 19대 대선

태블로를 이용한 대선 지도를 만나보세요! 😊

 

어느새 20대 대선이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17년 제19대 대선은 조기 대선으로 인해 16대부터 이어진 12월의 대선이 5월로 변경되어 ‘장미 대선’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20대 대선을 앞두고 지난 19대 대선을 되돌아보려고 합니다. 19대 대선 후보 두 명을 선택해 양자대결 구도로 그들의 접전지(기준 : ±2.5%)는 어디였는지 시도/시군구/읍면동 단위로 나누었으며, 포스팅에서는 시군구>읍면동>시도 순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대시보드는  정치적인 견해를 떠나 정보를 보여 드리는 취지에서 제작되었으며, 데이터를 통해 가시화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19대 대선 접전 지도는 글로벌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솔루션 시장 1위인 ‘태블로(Tableau)‘를 이용해 제작한 지도로, 태블로 퍼블릭에 접속하시면 직접 지도를 움직이고 확대/축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기에 앞서, 태블로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태블로는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시각화 툴로, 데이터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손쉽게 차트를 그리거나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 데이터를 이용해 작업할 때, 태블로에서 제공하는 지도에 데이터를 바로 나타낼 수 있어 굉장히 간편합니다. 때문에 이번 접전 지도 대시보드 역시 태블로를 이용해 제작하였습니다. 

 

대시보드 구성을 알고 보시면 더 재밌게 이번 포스팅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1. 2개의 지도가 배치되어 있으며, 가장 상단에는 접전 지역과 승리 지역의 수가 나타납니다. 

2. 양자대결 결과 지도의 경우, 접전지는 어두운 회색으로, 득표수가 더 많은 지역은 당 색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지자체 단위를 변경해보시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3. 접전 지도의 경우, 득표율 차이는 (비교 1)-(비교 2)입니다. 파란색 계열이면 비교 1 후보가 우세한 지역, 빨간색 계열이면 비교 2 후보가 우세한 지역입니다.

4. 접전 지도의 경우, 근소한 차이일수록 진한 색이며, 아래의 막대그래프의 극단에 있을수록 대승한 지역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초록색 박스) 또한, 오른쪽 상단 지역은 득표율 차이 Top 10을 의미합니다.(보라색 박스)

 

 

태블로 대시보드에서는 득표율 기준 1위~5위 후보, 포스팅에선 1위~3위 후보들의 접전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을 넘기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우선, 당시 41.08%로 득표율 1위를 차지했던 더불어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를 비교 1로 하여 24.03%로 득표율 2위를 차지했던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와 비교한 양자 대결 결과입니다.

두 후보는 시군구 기준 16개의 지역에서 접전이었네요! 경상권과 강원권의 지역에서 접전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가장 경쟁이 격했던 곳은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로 득표율 차이 -0.1%로 나타납니다. 득표율 차이 Top10은 ±0.1%~1.4%로 굉장히 치열하게 접전을 펼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접전지 요약

– 16개의 접전 지역

– 득표율 차이 ±0.5% 내의 🔥초접전🔥 지역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부산광역시 수영구, 강원도 인제군, 강원도 속초시


 

 

이번에는 비교 1에 홍준표 후보를, 비교 2에는 당시 21.41%로 득표율 3위를 차지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배치하여 접전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후보는 더욱 뜨거웠습니다. 무려 50개의 시군구에서 접전을 펼쳤는데요! 이번에는 수도권, 충청권에서 접전지가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 후보의 접전지 Top10이 인상적인데요. 득표율 차이 기준으로 가장 불꽃 튀었던 곳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로 나타나며, 득표율 차이 +0.0%로 나타납니다. 득표율이 아닌 순 득표수를 보기 위해 접전 지도에 마우스를 올려보니,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48,098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48,194표)의 득표차가 100표도 채 나지 않았네요!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접전지 요약 (시군구 기준)

– 50개의 접전 지역

– 득표율 차이 ±0.5% 내의 🔥초접전🔥 지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평택시•광주시•성남시 분당구, 서울특별시 강동구•동대문구•구로구,대전광역시 동구, 충청남도 아산시,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등


 

 

마지막으로 당시 득표율 3위였던 안철수 후보를 비교 1로, 득표율 1위였던 문재인 후보를 비교 2로 보겠습니다. 이 두 후보의 득표율은 21.41%, 41.08%였습니다. 과연 몇 개의 시군구에서 접전을 펼쳤을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

7개의 시군구에서 접전을 펼쳤다고 하는데요! 득표율 차이 Top10을 살펴보면, 경상북도 의성군과 군위군에서 ±0.5%의 득표율 차이가 나타나 특히 경상북도에서 경쟁이 격했던 것으로 보이며, 그 외에는 전라남도 진도군, 충청남도 청양군과 예산군이 랭크되었습니다. 득표율 차이 -0.1%로 가장 차이가 적었던 의성군의 순 득표수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4,101표를 득표하였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128표를 득표하였습니다. 이렇게 순 득표수를 보니 얼마나 뜨거웠는지 더 실감이 나네요!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접전지 요약 (시군구 기준)

– 7개의 접전 지역

– 득표율 차이 ±0.5% 내의 🔥초접전🔥 지역  : 경상북도 의성군, 군위군


 

 

아쉽게도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득표율 4위 유승민 후보와 5위 심상정 후보의 접전지 역시 개인적으로 흥미로웠습니다. 이 두 후보의 접전 지역은 어디였는지 궁금하시죠? SPH 태블로 퍼블릭에 방문하셔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제부터는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  SPH 태블로 퍼블릭에 접속하셔서 직접 대시보드를 조작해 보세요! 여러 후보를 양자대결 구도로 직접 조합해 보고, 지자체 단위를 변경하여 선택해 보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해보세요!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태블로 퍼블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번 포스팅을 보며 20대 대선은 어떻게 나타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3월 9일에 실시되는 20대 대선의 접전 지도 역시 결과 직후에 발 빠르게 제작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무효표, 관외사전투표, 거소선상 투표는 제외된 결과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