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 인공지능(AI)과 공간정보(LI)를 만나다> 온라인 컨퍼런스 후기

 

안녕하세요, SPH 입니다!

지난 화요일 4월 12일, SPH는 온라인 컨퍼런스 ‘태블로, 인공지능(AI)와 공간정보(LI)를 만나다’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사전 신청부터 수백 명에 달하는 분들이 인원이 몰려, 과연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열기와 수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혹은 이번 컨퍼런스에 대해 너무 늦게 알아서 참석 못하신 분들을 위해 짧게 컨퍼런스 후기를 남겨보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태블로, 인공지능(AI)와 공간정보(LI)를 만나다> 온라인 컨퍼런스 한 바퀴 둘러보실까요?

 

4월 12일 오후 3시, 태블로 코리아 최효진 상무님의 키노트로 컨퍼런스가 시작하였습니다. 상무님께서는 태블로가 지향하고 있는 데이터문화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 SPH가 가지고 있는 AI기반의 역량이 태블로와 결합하여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는 기대를 밝혀주셨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도 이번 태블로와 저희 SPH간의 파트너십에 대해 많관부🙇🏻‍♀️ )

 

 

첫 번째, <BI의 새로운 가치>

 

본격적인 첫 번째 강연으로는 SPH의 배홍한 매니저님께서 ‘Business Intelligence의 새로운 가치’라는 주제로 강연해주셨습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BI라는 용어, 들어는 봤지만 구체적으로 BI가 도대체 뭔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기업에 적용될 수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저만 그런 거 아니죠…😳 ?)

배홍한 매니저님께서는 ‘데이터의 홍수’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스마트한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는 BI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셀 수 없이 많은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제하여 결정을 내린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목적에 따른 소비자의 행태를 분석하기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겠네요!

 

두 번째, <BI트렌드와 LI결합 분석 사례>

 

다음 강연은 태블로에 관심 있고 데이터 시각화에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들어봤을 그 이름, VizLab의 최정민 대표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최정민 대표님은 현재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인 VizLab을 운영하시는 동시에 SPH의 협업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십니다. 

국내에서 태블로 전문가로서 알려져있는 최정민 대표님께서는 그간 수많은 업체와 데이터 컨설팅 사례를 경험하셨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SPH가 쌓아온 공간분석(LI)과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경험이 태블로와 결합하였다는 점이 다른 BI 업체들과는 차별화된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최정민 대표님께서는 태블로를 활용한 스타벅스 상권 분석을 예시로 가져와 주셨는데요, 구체적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공간정보(LI)와 BI 결합 사례를 확인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 <공간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태블로 대시보드>

 

세 번째로는 지난 부경대 태블로 특강에서 일타강사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준 SPH 한성준 전임 연구원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SPH 한성준 선임 연구원은 실제로 SPH에서 진행했던 <수원시 치안 빅데이터 시각화>와 <도시가스 전출입 데이터를 활용한 임대 건전성 시각화>를 가져와서 공간정보 데이터 수집과 가공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가공한 데이터를 태블로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확실히 구체적인 태블로 대시보드와 구성요소 별 설명이 더해지니 기존의 이론 수업만 들었을 때보다 이해가 쉽지 않으셨나요?

 

네 번째, <머신러닝 분석가가 제안하는 태블로 + AI>

 

마지막 강연은 SPH의 브레인! 이소린 선임 연구원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오랫동안 태블로를 애용하시며 데이터 분석가로서 자리 잡으신 선임 연구원님께서는 태블로의 장점으로 크게 ‘편리성’, ‘협동성’, 그리고 ‘확장성’을 꼽아주셨습니다. 뒤로는 선임님께서 직접 참여하셨던 태블로 활용 프로젝트를 소개해주시며 AI 전문가가 실무에서 태블로를 활용하는 사례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남부 지역 관광 권역 설정’, ‘코로나 발발 이전 이후 라이프 스타일 변화 분석’, ‘경동도시가스 임대 건전성 분석’과 같이 사례별로 필요한 데이터와 데이터를 정제/태블로에서 시각화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을 보다 보니 태블로에 대해 궁금한 게 많으시죠? 그래서 마련한 Q&A 타임!

 

강연 내내 올라오는 질문과 열기가 정말 대단했는데요, 모든 강연이 끝난 후 강연자분들이 모두 모여 질의응답을 갖는 시간을 따로 가져봤습니다. BI 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질문부터 구체적으로 태블로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실무적인 질문까지 다양한 질문 가운데 몇 가지를 추려 밑에 정리해봤습니다!

Q. 데이터 문화의 구성요소 중 신뢰와 헌신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구성원들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지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태블로 코리아에서 진행한 ‘태블로 버츄얼 익스피리언스 2020 컨퍼런스’에서 ‘데이터 활용을 넘어 데이터 문화로’라는 주제로 진행한 발표가 태블로 코리아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Q. 기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으려는 경우 Business Intelligence 관련하여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현황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 도출 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무엇인가 확인하고 데이터의 정제/분석을 통한 BI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Q. 기존 엑셀 데이터를 태블로로 대시보드를 만들려 하니 데이터를 별도 필드파싱 해야 하는 경우가 있던데,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도와주는 도구는 뭐가 있을까요?

A. 필드만 따로 가공해야 하는 경우 태블로 제품군 중 데스크탑을 활용하여 추가변수를 설정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체의 가공이 필요한 경우 태블로 프렙을 활용하여 분석 전 데이터 정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후기를 보다보니 나도 처음부터 컨퍼런스 참여할껄… 또는 봤지만 또 보고싶어… 싶으신 분들을 위해! 🧐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Biviz 유투브 채널로 이동하여 컨퍼런스 영상들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 또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강연 자료를 따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태블로, 인공지능(AI)과 공간정보(LI)를 만나다> 온라인 컨퍼런스, 다들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저희 SPH는 더욱 유익하고 풍성한 내용의 컨퍼런스와 행사로 찾아 뵐테니 저희 페이스북과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정보 받아가세요! 그럼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