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회 도시가스 IT 컨퍼런스 참가 후기
2024-10-29
지난 18-19일 양일간 SPH가 태안군 리츠캐슬 호텔에서 한국가스신문사가 주최한 <제 6회 도시가스IT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습니다. 올해로 6회차를 맞이한 도시가스 IT 컨퍼런스는 최신 IT 동향과 도시가스사의 트렌드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전국 17개 도시가스사 및 GIS협력사에서 자리를 빛내주었으며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뜨거웠던 현장을 공유하겠습니다!✨
전국 17개 도시가스사 및 GIS 협력사 관계자의 사진 촬영
한국가스신문사 박귀철 부사장님의 인사말과 17개 도시가스사의 자기소개 이후 본격적인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모바일엔트로피 강병호 매니저의 <에너지톡 통합 채널 플랫폼 서비스 소개>, 조형원 팀장의 <도시가스 GIS기반 통합 솔루션 소개> 발표로 세미나의 막을 열었습니다.
안면도에 위치한 리츠캐슬 호텔 리조트 대회의실에서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SPH의 발표가 진행되었는데요. 발표는 SPH R&D 이영준 이사님께서 <SuperMap GIS 최신 기술 소개>, <오픈소스 GIS와 SuperMap의 시너지>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SuperMap GIS 최신 기술 소개
첫번째 세션에서는 크게 4가지 키워드를 뽑아 SuperMap의 새로운 업데이트를 소개하였습니다.
1. 더 현실감 있게
이전에는 2D 기반의 데이터를 사용했으나 현재 SuperMap은 3D기반의 기능이 구체화되면서 가상화 기술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즉 1개의 데이터 세트로 다양한 가시화가 가능함으로써 건물, 채광, 구름 등 실제 촬영한 영상같이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공되고 있습니다.
SuperMap의 WebGL 제품을 사용한 데모 영상
건물에 비치는 채광까지 구현 가능한 SuperMap
2. 더 정확하게
측량하는 2D기반의 데이터에서 영상기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면서 CCTV, 사진, 인공위성 등 으로 영상을 제작하게 되어 다양한 소스의 인식률이 기존과 비교하여 월등히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영상의 고정밀 위치 인식률 정확도가 60% 향상(!) 하였으며 특히 구름 감지 기능이 손꼽힙니다. 인공위성의 경우 날씨의 변화에 따라 데이터 측정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이제는 10초 이내로 구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Image Processing 기능은 별도로 참조 포인트를 지정할 필요없이 기하학적 이미지를 인식하고 자동 매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더 빠르게
SPH가 SuperMap 구축을 도와드리면서 많은 기업으로부터 다소 느린 가시화 및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대해 문의를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iClient와 iServer 2개의 제품 모두 성능 향상을 통해 더욱 빠른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iClient는 웹어셈블리를 이용하여 수백만 건의 2D 데이터 및 3D 데이터의 향상된 가시화 속도를 제공하고 iServer에서는 동시작업을 위한 고성능 벡터 타일 렌더링 및 100만*100만 수준의 데이터를 위한 고성능 단일 머신 오버레이분석 그리고 1000만*1000만 수준의 데이터에 대한 고성능 오버레이 분석이 가능합니다. 기존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동시작업할 수 있게 되어 대용량 데이터 분석할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H 사업본부 이영준 이사의 발표 현장입니다.
4. 더 똑똑하게
마지막으로 AI시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AI를 활용한 기능을 소개하였는데요. 건물이 밀집한 이미지를 기존 딥 러닝 모델을 이용해 분류했을 경우 세부적인 분류가 어려웠으나 새로운 이미지 객체 분류를 모델은 더욱 세부적인 분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어 DSM/DEM 수면 자동 복구 기능으로 모든 수면을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값을 제공합니다. 국내 총판 파트너사 SPH도 끝없이 발전할 SuperMap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기대가 된다 포부를 밝히며 첫번째 발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오픈소스 GIS와 SuperMap의 시너지
오픈소스 GIS SW는 공간정보를 관리, 분석,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코드가 공개되어 있는 GIS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오픈소스 GIS를 1) 비용 절감효과, 2) 품질, 3) 성능, 4) 보안, 5) 종속성 탈피 크게 5가지 이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용 소프트웨어와 비교하면 개발자의 커스터마이징 및 유연성 그리고 확장성 측면에서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나 부재한 기술지원과 비정기적인 업데이트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많은 개발자분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 예측됩니다.
위의 페인포인트를 해소하고자 SPH는 오픈소스 GIS SW와 SuperMap GIS을 이용해 도시가스 안전관리 시스템 GeoLab을 개발하였습니다. GeoServer, PostGIS, maplibre, turd 등 오픈소스 GIS S/W를 이용해 지도 서비스를 구현하되 SuperMap을 활용한 대용량 공간데이터 렌더링 효율을 극대화하여 시각화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향후에는 시설문 조회 시스템(Web), 긴급상황분석(Web), 시설물 편집(CS)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 소개하며 발표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후 에티버스이피에이의 최선일 상무님과 최현석 매니저님께서 <회사 소개 및 IT 트렌드에 따른 HPE 신규 솔루션 소개>, 포인트모바일의 임상래 부장님께서 <5G 단말기 및 보안 솔루션 소개>발표를 끝으로 컨퍼런스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도시가스 IT 컨퍼런스의 모든 발표 주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보도자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가스신문 <제 6회 도시가스 IT 컨퍼런스 지상중계>
앞서 소개드렸던 GeoLab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help@sphinfo.co.kr 또는 02-785-9910으로 연락주시면 보다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SuperMap과 도시가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생생했던 현장을 스케치로 담아 보았습니다. 영상은 “세상의 모든 지도” 채널 혹은 하단 링크를 통해 시청 가능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알림설정 까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