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244만여 명을 보유한 채널 ‘도티tv’에서 구글지도 Streetview API를 활용하여 ‘이 시국에 여행 가는 방법 feat. 특수효과 맛집’ 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새로운 신용산 사옥에 직접 방문을 하였답니다. 이 콘텐츠를 담당해주셨던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김재현 피디님을 만나서 이런저런 콘텐츠 제작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시간 가는 줄 몰랐답니다.

Q. 샌드박스 네트워크 김재현 피디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샌드박스네트워크에서 Music – Production Agenda에서 Senior PD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생긴 지 1년 후에 합류하여 이제 5년이 되갑니다. 입사 초반에는 도티TV의 편집을 담당했고, 샌드박스에듀케이션 채널의 스토리텔링 중심 교육 콘텐츠들을 만들었습니다. 그 후로는 사내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콘텐츠(프로젝트성 콘텐츠, 브랜디드콘텐츠 등)를 함께 제작하고, 더 효율적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촬영 장비, 라이브 기술 등을 연구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체인지업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인기 크리에이터와 실력파 뮤지션들이 선보이는 직업 체험기랍니다. 실력파 뮤지션들이 각자의 잘 모르고 새롭게 여겨지는 영역인 크리에이터 세계를 경험해보고 크리에이터들은 음원 시장에서의 역할들을 경험해보면서 서로의 직업을 경험해보는 콘텐츠입니다. 여기서 샌드박스 대표 크리에이터인 ‘도티’님과 아이돌 그룹 출신인 엔터테이너 ‘강남’님이 또 신성한 케미를 보여주었습니다. 뮤지션들도 유튜브를 하고 싶어 하는 데 크리에이터에 대한 경험이 많이 없고 크리에이터분들은 살면서 자신의 음원을 내본 경험이 없기에 음악 작업을 해보는 것을 체험해보고.. 이렇게 협업을 통해서 뮤지션이 크리에이터가 되어보는 과정, 크리에이터가 뮤지션이 되어가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작년 연말에는 코로나가 심해져서 다 같이 모이기가 어려웠기에 촬영 일정에도 변동이 생기고 하였지만, 지금은 사랑받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체인지업’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케이블TV 샌드박스플러스에서도 방영이 되었습니다.

Q. 어떻게 구글 스트리트뷰 API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드실 생각을 하셨는가요?

예전에 다른 영상 콘텐츠를 기획했을 때,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한 기억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콘텐츠 주 내용은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상상으로 RPG 게임을 하는 TRPG를 하는 거였습니다. 사람들이 같이 모여서 대화를 통해서 게임을 진행하고 각자가 분담된 역할을 연기하는 것입니다. 이벤트 확률이나 공격 등의 행동 액션은 주사위를 굴려서 진행합니다. 이때 화면 구성과 점수표 등을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서 화면에 송출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이 된 기술들을 사용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원래 저는 여행을 너무 좋아했었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여행을 못 가기 때문에 종종 구글 스트리트뷰로 제가 좋아했던 거리를 구경하곤 했습니다. 저는 유명한 관광명소를 돌아다니는 것보다도 구석구석 골목길을 구경하는 게 재밌었는데 구글 스트리트뷰가 이러한 것들을 잘 충족시켜준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뷰의 경우 특정 장소의 내부를 세세하게 구경하기 힘들지만, 골목이나 길가가 잘 구현이 되고 있고 지나가는 사람들도 보이고 그 공간의 정취를 간접적으로나마 잘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으시다면 말해주셔요.

코로나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이고 야외 촬영도 어려웠던 작년 말쯤 스튜디오에서 구현해볼 수 있는 여행 스타일의 콘텐츠가 있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구글 스트리트뷰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촬영이 들어가기 전에 시뮬레이션해보았는데 프로그램 자체가 호흡이 짧고 박진감 있게 끌고 가는 느낌이 필요해서 구글 스트리트뷰만으로 콘텐츠를 전체 구성하기에는 긴박감이 느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본 촬영 전날 직접 가서 나주 여행에 주요 가볼 법한 장소들을 직접 촬영하기도 하였습니다. 나주곰탕거리의 식당 내부의 모습을 찍어서 크로마 배경에 직접 도티님과 강남님이 나주 곰탕을 현장에서 먹는 듯하게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샌드박스 녹음 스튜디오 모습

샌드박스 스튜디오 2모습

김재현 피디님 덕분에 용산 해링턴스퀘어 신사옥으로 확장 이전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스튜디오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들과 제작자들이 촬영과 편집을 진행할 수 있는 스튜디오 시설들과 음향실 등이 있고 전시 공간 등도 볼 수 있었답니다. 바쁘신 와중에 소중한 시간 내주신 김재현 피디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Google Street View Static API 개요

Street View Static API를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 정적 스트리트 뷰 파노라마 또는 미리 보기 이미지를 웹 페이지에 삽입 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는 표준 HTTP 요청을 통해 전송된 URL 파라미터로 정의되며 정적 이미지로 반환됩니다.

스트리트 뷰 이미지 요청은 다음 형식의 HTTP URL입니다.

https://maps.googleapis.com/maps/api/streetview?parameters

이미지는 요청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지정됩니다. URL의 표준에 따라 모든 파라미터는 앰퍼샌드 (&) 문자를 사용하여 구분됩니다. 허용되는 파라미터와 가능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치 관련

  • location 주소 텍스트 문자열(예: Chagrin Falls, OH) 또는 위/경도 값( 40.457375,-80.009353)을 가질 수 있습니다. Street View Static API는 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촬영된 파노라마 이미지를 응답합니다. 주소 텍스트 문자열이 제공되면 API는 지정된 위치를 더 잘 표시하기 위해 다른 카메라 위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경도가 제공되면 API는 50미터 반경에서 이 위치에 가장 가까운 사진을 검색합니다. 스트리트 뷰 이미지는 주기적으로 새로 고침 되고 매번 약간 다른 위치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음으로 location이미지가 업데이트될 때 다른 파노라마로 스냅 될 수 있습니다.
  • pano특정 파노라마 이미지의 ID입니다.

location 또는 pano 파라미터 중 1개 값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타 필수 파라미터

  • size이미지의 출력 크기를 픽셀 단위로 지정합니다. 크기는 다음과 같이 지정됩니다. 예를 들어 너비가 600픽셀이고 높이가 400픽셀인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width}x{height}size=600x400
  • keyGoogle Cloud Console에서 생성이 가능한 API key 정보입니다. API 키 생성 방법은 API 키 및 서명 받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ignature(권장 )은 API 키를 사용하여 요청을 생성하는 사이트가 이를 수행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디지털 서명입니다. 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요청은 실패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API 키 및 서명받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heading카메라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허용되는 값은 0에서 360까지입니다. 0과 360은 북쪽, 90은 동쪽, 180은 남쪽을 의미합니다. 지정되지 않은 경우 설정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사진이 촬영된 지점의 카메라를 향하는 값이 계산됩니다 .
  • fov(기본값 90) 이미지의 수평 시야를 결정합니다. 시야는 도 단위로 표시되며 최대 허용 값은 120입니다. 작은 숫자는 확대된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왼쪽 : fov=120; 오른쪽 : fov=20)

  • pitch(기본값 0) 스트리트 뷰 차량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쪽 또는 아래쪽 각도를 지정합니다. 양수 값은 카메라를 위로 향하게 합니다. 음수 값은 카메라를 아래로 기울입니다.
  • radius(기본값 50) 지정된 위도와 경도를 중심으로 파노라마를 검색할 반경(미터 단위)을 설정합니다. 유효한 값은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return_error_codes이미지를 찾을 수없는 경우 (404 NOT FOUND) 또는 잘못된 요청 (400 BAD REQUEST)에 대한 응답으로 API가 오류 코드를 반환해야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유효한 값은 true및 false입니다. true로 설정하면 일반 회색 이미지 대신 오류 메시지가 반환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 가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호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source(기본값은 default) 스트리트 뷰 검색을 선택한 소스로 제한합니다. 유효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default스트리트 뷰에 기본 소스를 사용합니다. 검색은 특정 소스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 outdoor검색을 야외 컬렉션으로 제한합니다. 실내 컬렉션은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정된 위치에 야외 파노라마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은 실내 또는 실외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파노라마만 반환합니다.

예제 요청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maps.googleapis.com/maps/api/streetview?size=600x300&location=46.414382,10.013988&heading=151.78&pitch=-0.76&key=YOUR_API_KEY&signature=YOUR_SIGNATURE

스트리트 뷰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는 위치의 경우 스트리트 뷰 정적 API는 다음 예와 같이 회색 일반 이미지를 반환합니다.

그림 : 지정된 위치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가 없을 때 표시되는 일반 이미지입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 시다면,  여기 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 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 북 페이지  또는  뉴스 레터 를 구독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