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ureWatch와 AI로 부동산 개발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기!

SecureWatch와 AI를 결합하면 COVID-19 기간 동안 부동산 개발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에서 SecureWatch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Zonda(이전 Hanley Wood | Meyers Research)의 최고 운영 책임자 Andy Reid의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부동산 컨설팅 업체인 Zonda는 새로운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부동산 산업을 발전시키고자 다방면으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부동산 업계의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활용하여 차세대 부동산 전문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조언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려면 분석하는 사람이 직접 건설 현장을 방문하거나 Google 지도와 같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에 의존하곤 했습니다.

‘직접 건설 현장을 방문하는’ 옵션은 직접적인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확장할 수 있지 않으며 한정된 리소스라서 제약이 많습니다. 그리고 COVID-19가 시작되면서 직접 방문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거나 안전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온라인 매핑 포털에서 위성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는 이미지 전달 부분이나 품질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또한 분석하는 사람에게 지금과는 다른, 오래전 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나타내어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네이버 위성지도와 카카오 스카이뷰를 통해 영상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콘텐츠를 발췌하면서 ‘영등포구 신길동 힐스테이트 클래이안 아파트’ 현장 이미지를 들여다보았습니다. 2020년 10월에 입주가 시작된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카카오 지도의 위성 이미지는 아직 공사 중인 상태이고 Maxar의 Securewatch 위성 이미지만 완성된 아파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보이는 신길동 힐스테이트클래시안 아파트

‘카카오 지도’에서 보이는 신길동 힐스테이트클래시안 아파트

Maxar Securewatch에서 보이는 신길동 힐스테이트클래시안 아파트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우 1년에 1회 영상 이미지가 업데이트됩니다. 반면에 Maxar의 경우는 촬영 주기가 1년에 10회 이상인 점을 큰 차이로 둘 수 있습니다. 즉 Maxar는 더 많은 횟수의 촬영 주기를 통하여 현재 상황과 가장 가까운 현장 모습이 담긴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안전을 지키고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계속 제공하기 위해 ZONDA는 최근 건설 활동 분석 회사인 Bird.i를 인수했으며, Maxar의 SECUREWATCH 서비스를 활용하여 125페타바이트 이상의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IRIS (Integrated Research Intelligence System)라고하는 Zonda의 연구 플랫폼은 API를 통해 Maxar의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를 스트리밍하여 미국 내 60,000개 이상의 부동산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합니다. 이 플랫폼은 건축업자, 건축 자재 제조업체, 모기지 대출 기관 및 다세대 개발 임원을 포함하는 Zonda의 고객에게 최신 정보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인공 지능 (AI) 을 활용하여 과거에서 팬데믹 이후의 미래로 이동해보기

이 IRIS 스크린 샷은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있는 Maxar의 WorldView-3 세분화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이미지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하여 도시 개발, 건설 및 환경 변화에 맞춰 변화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20 년 이상의 역사적 위성 이미지에 액세스하여 변화의 영향을 이해합니다.

COVID-19 이전에는 조사팀으로 불리는 대규모 사람들에 의해서 다양한 건설 단계에 거쳐 전국적인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조사팀은 허가, 증서, 세금 기록, 판매 및 교통 데이터를 살펴보고, 현장 방문을 수행하고 분기별로 다른 유형의 관련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들은 모든 데이터를 Zonda의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수동으로 입력했습니다.

2020년 3월부터 여행 제한 및 팬데믹의 우려로 인해 조사팀이 활발히 진행 중인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현장 방문 대부분을 하지 못했습니다. 조사팀은 미국 전역의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이 담긴 최신 버전의 상세한 영상이 필요했습니다.

위의 Maxar 이미지는 다양한 건설 단계를 보여줍니다. 왼쪽에는 기초 단계에 해당하는 이미지입니다. 중간 이미지는 틀을 잡는 공사가 시작된 이미지입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는 지붕이 완성되고 뒷마당 주변에 울타리가 세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해서 물리적인 방문이 계속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Zonda는 Bird.i를 통해 강력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강화했습니다. 새로운 머신러닝 모델이 구축 및 배포되어 특정 건설 ​​단계를 더 빠르게 감지하고 조사팀이 직접 방문하여 다룰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더 정확하게 데이터들을 레이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Zonda의 AI 모델은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WorldView-3 이미지에서 주택의 다양한 건설 단계를 감지하고 레이블을 부여하였습니다.

오늘날, Zonda의 플랫폼은 주어진 영역에서 획득한 모든 새로운 Maxar 위성 이미지를 지속해서 수집하여 작동합니다. Maxar의 SecureWatch 서비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즉시 ‘지오메트리(geometry)’에 해당하는 작은 섹션을 검색하고 ML로 처리하여 주거용 부동산과 그 건설 단계를 식별합니다. ML 모델의 출력은 매일 수백만 개의 레코드를 업데이트하는 연구 플랫폼에 자동으로 전달됩니다.

AI와 Maxar의 새로운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에 대한 주문형 액세스를 결합하여 미국 전역의 건설 프로젝트 모니터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SecureWatch와의 자동 통합을 통해 Zonda는 컴퓨터로 전 세계 지상에서 이루어지는 부동산 개발을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 단계를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 동안 현장 방문이 4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Zonda는 미국 전역의 건설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2020년 2분기, 3분기 및 4분기 보고서를 정시에 발표 할 수 있었습니다.

“Maxar의 SecureWatch에서 제공하는 빠르고 간단한 API 액세스로 인해 활용할 수 있는 도시/교외 지역의 최신 고해위성 이미지는  Zonda의 고객이 새로운 개발을 계획하고 경쟁 업체의 프로젝트를 확인하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독점적인 알고리즘과 현재 Maxar 이미지에 대한 지속적인 액세스는 Zonda가 다른 부동산 개발 데이터 제공 업체보다 고유한 장점들을 제공합니다.” – Jeff Meyers, Zonda CEO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 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 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 를 구독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