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현지인 추천 여행지’ 한눈에…통계청·SKT 지도 서비스 시작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유동인구 지도 고도화 서비스

여행자와 현지인이 추천하는 여행지와 서울시 주요 상권 인구 분포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가 생겼다.
통계청은 5일 SK텔레콤과 함께 모바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유동인구 지도 고도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지도는 시군구별 인구 유출입 현황, 지역별 실거주인구와 주민등록인구 등 기본 인구 현황을 시각화해 보여준다.여행자·현지인 대상 조사를 토대로 한 지역별 여행 특성, 서울 주요 상권의 성·연령별 인구분포, 서울 근로자 성·연령별 인구분포 등 테마 지도도 함께 제공된다.
지도를 보려면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http://data.kostat.go.kr)의 ‘빅데이터 활용’ 페이지에서 ‘모바일 유동인구 지도’를 찾으면 된다.
통계청은 “SK텔레콤과 함께 앞으로 지도 서비스 내용을 확대하고 공공 데이터와 민간 모바일 빅데이터 연계로 다양한 통계를 생산·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기사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1056625Y

유입인구: 타 지역에서 해당지역으로 이동한 인구량을 나타낸 지도

통신모바일 빅데이터로 본 유동인구 지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매뉴얼도 추가하여 드립니다 ** 

CARTO를 기반으로 만든 유동인구 지도 고도화 서비스 입니다.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인 데 시각적으로 잘 표현될 수 있도록 CARTO VL을 활용하였습니다. CARTO VL을 이용해 CARTO DB에 있는 데이터들을 불러와서 레이어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데이터 불러오기와 동시에 CARTO css로 style을 지정해서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을 손쉽게 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CARTO css에서 제공하는 ramp 등으로 각 값들의 단계를 나눠 값들의 정도로 색상을 나타내기도 매우 간단하였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