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 CARTO로 데이터 저널리즘을 강화한 Le Télégramme

Le Télégramme은 1944년에 설립되어 프랑스에 본사를 두고있는 일간지입니다. 19개의 에디션과 약 220,000부의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역사깊은 매체인데요. 1996년에 시작한Le Télégramme의 웹사이트에는 월 200만명이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e Télégramme이 어떻게 CARTO를 이용하여 온라인 데이터 저널리즘을 강화할 수 있었는지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Le Telegramme의 로고

 

저널리즘의 변화와 새로운 기회

인터넷 뉴스가 발달하면서 기자들은 점점 기사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종이신문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무너지면서 많은 언론 매체들이 구독자와 광고주를 유지/확대하기 위해 차별성 있는 기사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Le Télégramme은 데이터를 신속히 시각화하고, 더 많은 독자에게 다가가고, Le Télégramme 브랜드를 강화하고 온라인 플랫폼의 트래픽을 늘리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에 따라 쉽게 변경하고 코딩없이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를 원했습니다.

데이터 저널리즘을 빠르게

이 일환으로 Le Télégramme의 기자들은 2014년에서 2015년까지 정부의 보조금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그 변화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컨텐츠 바로가기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소도시를 중심으로 프랑스의 자원이 어떻게 분배 되었는지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Le Télégramme은 데이터 처리에 CARTO의 강력한 API를 사용했습니다. CARTO의 API를 사용하면 모든 보유데이터를 정확하게 시각화하고 가장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평균 24시간인 일간지의 보도 사이클 내로 데이터 저널리스트와 엔지니어가 활용 할 수 있는 시각화 데이터를 심플하고 실용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Le Télégramme의 데이터 저널리즘 컨텐츠

 

데이터 시각화로 차별화된 컨텐츠 만들기

이렇게 CARTO의 힘은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적절한 비용으로 CARTO의 백엔드(back-end) 기술을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와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오픈 소스 코드와 CARTO.js로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방식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CARTO의 핵심 차별점 입니다. Le Télégramme은 CARTO를 사용해 독자들에게 경쟁 언론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Le Télégramme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Le Télégramme의 CARTO 기반 데이터 시각화 컨텐츠는 각 5천에서 1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인기 주제를 다루는 컨텐츠의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앞 서 언급한 프랑스 정부가 각 지역정부에 제공하는 보조금의 분배율을 시각화한 컨텐츠는 자그마치 3만명의 독자가 읽었습니다.

프랑스 대표 일간지 Le Télégramme의 사례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을 위기보단 기회로 활용한 멋진 예 입니다. CARTO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백엔드 작업을 최대한 생략하고 빠르게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컨텐츠 수명이 비교적 짧은 언론 및 미디어에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습니다. Le Télégramme의 데이터 저널리즘 사례는 Le Télégramme Dataspot에서 더욱 다양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ARTO는 우리 신문으로 하여금 독자들에게 새로운 타입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온라인 구독자들을 유지하고 또 새로운 독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인터랙티브 맵은 Le Télégramme의 디지털 컨텐츠에 진정한 가치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기자들이 함께 한 프로젝트를 작업 할 수 있도록 해주어 타이트한 마감일을 지키면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발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Vincent Lastennet, Le Télégramme 대표 데이터 저널리스트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