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시지가 데이터 CartoDB로 손쉽게 편집하기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 공시지가를 발표합니다. 매 해 1월과 7월에 발표하는 지표로 전국의 아파트 거래가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흐름을 반영하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국의 구/ 동 단위로 데이터를 조회하다 보면  자료의 양이 너무도 방대해 집니다. 이 모든 정보를 쉽게 모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각화 해 ‘인사이트’를 얻는 데 활용할 수 없을까요?

수도권 아파트 거래 공시지가, CartoDB로 시각화해보기

CartoDB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SQL 쿼리를 통해 가능합니다. 기존에 데이터 시각화 과정을 보면 buffering 후 필요한 자료를 추출해 지도위에 시각화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CartoDB 에디터는 SQL 쿼리를 사용해 바로 수정하고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시간과 프로세스를 단축시켜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1. 포인트 점으로 시각화

    아파트 실거래가(전세)를 점의 색 차이로 지도위에 표현해 지역별 전세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Visible layers를 클릭하시면 2016년 3월 자료와 2011년 12월 자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시계열

고객과 센서스 데이터를 위와 마찬가지로 필터링해 볼 수 있습니다.

시계열 데이터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소득수준 아파트 공시지가

위의 필터(visible layers)를 사용해 소득수준과 아파트 공시지가를 지도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토대로 어느 지역에 소득수준이 높은 가구가 살고 있는지, 그래서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타겟 고객이 밀집된 지역이 어디인지 알 수 있습니다. 

4. 폴리곤(polygon)으로 지도위에서 필터링 

또한 polygon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코드 없이 원하는 지역만 필터링하실 수 있습니다.   

CartoDB로 우리 회사 데이터의 활용을 높여보세요!

이제는 기존의 정보를 모아 보고서(report)를 만드는 것보다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정보(missing information)를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의사 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시각화하여 미처 발견하지 못한 정보를 찾아 비즈니스 전략을 강화하는 데 CartoDB를 사용해 보세요!

CARTO의 공식 파트너 (주)SPH는 CARTO를 사용한 위치기반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에 대해 무료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아울러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 께서는 (주)SPH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