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도시가스 IT컨퍼런스에 SPH가 참여하였습니다.

지난 25일 한국가스신문사에서 개최한 제4회 도시가스 IT 컨퍼런스가 비대면 온라인으로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도시가스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대면 온라인으로 행사를 주최하여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IT인터넷 방소사인 토크 아이티 스튜디오에서 라이브로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엔트로피의 권인혁 파트장이 ‘비대면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소개에 이어 SPH 김선경 연구소장이 ‘배관망 해석 솔루션’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크아이티스튜디오에서 배관망 해석 솔루션을 발표하는 SPH 김선경 연구소장

배관망 해석 솔루션 (이하 PLAS) 에 대한 구성부터 기능까지 찬찬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PLAS는 배관망 해석결과의 정확성과 성능 그리고 기능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주요한 기술 특징은 네트워크기반의 데이터 구조, 데이터 무결성, 단계별 모듈화 입니다. 네트워크기반으로 데이터를 관리하여 해석결과의 신뢰성확보와 빠른 해석 속도, 다양한 분석업무로 확장을 할 수 있으며, CAD, GIS를 거쳐 만들어지는 데이터의 변환과정의 오류를 자동 점검 및 수정을 통한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게 했으며, 데이터모델러(데이터추출, 해석데이터 해석), 배관망해석, 긴급상황분석을 모듈화 하여 사용자 환경에 따라 필요 소프트웨어만 도입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의 주요 기능은 배관 압력, 유량, 유속 해석, 데이터 오류체크 및 분석, 긴급상황분석, 정압기영향도 분석, 데이터모델링, 신규배관 압력, 유량, 유속 값 예측입니다.

배관망해석 (PLAS)의 경우 실제 빌링시스템에 의한 사용량과 도면편집 시스템에 의한 배관, 밸브, 정압기 관련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데이터를 생성하고 데이터 모델링 이후에 해석데이터를 추출합니다. PLAS의 경우 해석데이터의 데이터 오류를 1시간 이내에 확인을 하고 자동으로 수정을 합니다. 이 후 해석모델 데이터를 3시간 이내에 생성을 합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배관망 해석 시스템과 긴급상황 분석 시스템을 가동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시설물 데이터의 정확한 관리와 분석을 통한 모델링은 더욱더 정교한 배관망 해석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 최적의 가스배관 설계와 이에 따른 투자비 절감, 안정적인 가스공급을 위한 기존 시설의 데이터 검증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데모 영상도 여러 기능들이 구현되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는 데이터 오류를 발견하고 자동으로 수정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이 데모 영상은 긴급상황 분석 시스템에서 시설물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PH 김선경 연구소장의 발표 이후에도 오토메이션애니웨어코리아의 이학수 부장이 ‘PRA(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 한국 HPE 김성관 이사가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모바일엔트로피의 노성국 상무가 ‘지리정보시스템, 배관 건전성 평가’, 포인트모바일의 강삼권 대표가 ‘스마트 모바일 단말기’에 대해 각각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번 제4회 도시가스 IT컨퍼런스는 비대면 온라인세미나임에도 불구하고 598명 사전 등록 중 485명이 참여하여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각 도시가스사 관계자들의 질문 사항들을 실시간 채팅창이나 이메일로 보냈고 각각의 답변도 자세히 진행되었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