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분석: SNS & 신용카드 데이터 결합

 

COVID-19의 영향이 모든 산업, 특히 소매업에서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판매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지역도 있는 반면, 회복될 조짐을 보이는 지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5월 총 소매 판매는 52.1%나 감소한 반면, 유럽의 가장 큰 경제국인 독일은 규제 완화 이후 13.9%의 기록적인 증가를 보였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러한 차이점들은 바이러스 확산의 불균형때문에 나타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가 생존하고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에 투자하고 소비자 데이터를 탐구해야하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최근 Spatial.ai의 지리사회적 데이터와의 통합으로, 이제 고객들은 다양한 행동 데이터재무, 유동인구 및 인구 통계와 같은 다양한 범주의 데이터 간의 관계와 패턴을 탐색하여, 위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사례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거래 데이터와 지리사회적 데이터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연구하여 SNS와 레스토랑 매출과의 관계를 파악했습니다. 소매업체가 지역에 따라 설치 공간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장 차이를 조명합니다.

SNS가 사람들이 감정, 의견, 관심을 세계에 표현하는 장이 되면서, 이는 사람들이 특정 장소에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주는 귀중한 정보 원천이 되었습니다. Spatial.ai는 포스팅, 트윗, 스토리 등에서 나온 방대한 양의 정보를 70개가 넘는 소셜 세그먼트 세트로 변환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집계된 신용카드 거래 패턴은 소비자 행동과 어떻게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스터카드 지리정보 인사이트는 모든 소매업 분야의 소비자 지출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매우 세밀한 측정 기준을 제공하여, 위치의 판매 기반 역학을 검증, 평가 및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분석에서, 신용카드 거래와 지리 사회적 데이터의 관계뿐 아니라, 이러한 관계가 시장마다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LA와 시카고의 대도시 지역 데이터를 선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먼저 신용카드 지출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레스토랑 매출 상위 지역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지도에서 보듯이 시카고의 최고 매출 레스토랑은 주로 시내에 위치해있습니다. 반면 LA에서는 도시 전역에 퍼져있습니다. 시카고에서 저조한 매출을 기록한 식당이 최고 매출 식당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LA에서는 어째서 도시 전역에 최고 매출 식당이 퍼져있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분석을 위해,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지역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지역은 어떤 지역인가? 다행히도, 지리적 데이터는 이 질문에 정량적으로 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차트는 신용카드 지출이 더 많은 식당이 위치한 지역에 대한 지역 사회 점수를 집계한 것입니다.

 

차트를 보면 최상위 레스토랑이 위치한 지역은 같은 사회적 세그먼트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BTQ 문화, 부의 신호, 남성 스타일, 와인 애호가. 이러한 세그먼트는 아주 흥미롭습니다. 이는 모두 트렌드, 도시성, 그리고 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물론 상위 세그먼트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LA에서 예상할 수 있듯, 영화 애호가들이 탑 세그먼트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아마도 서로 다른 부분들이 각 시장에서 레스토랑의 성공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지표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가장 좋은 단계는 지리적 영역과 레스토랑 매출 데이터 사이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아래의 도표는 모든 상관 관계가 가장 강하고 두 도시간의 차이가 가장 큰 35개의 지리사회 분포를 보여줍니다. 도표는 시카고의 상관 계수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이 차트에는 많은 정보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알 수 있는 그 이상의 것들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가지 주요한 사항에만 초점을 맞춰봅시다.

 

 

LA와 시카고의 레스토랑 매출에 관련된 강력한 사회적 행동 찾아내기

영화 러버, LGBTQ 문화, 요가 애호가와 같은 세그먼트를 보면, 레스토랑과 이들 세그먼트 간의 연관성은 시카고보다 LA에서 높습니다. 대부분의 세그먼트는 두 도시의 시장에서 같은 의미를 지니지만, 몇 가지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파티 라이프는 LA에서는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시카고에서는 부정적인 연관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시카고에서 비교적 좋은 영향을 끼친 세그먼트는 주로 풍경이나 관광지와 높은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볼 만한 관광지와 내추럴 뷰티는 시카고에서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었지만, LA에서는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두 도시의 입지 결정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위의 결과에 따르면 같은 세그먼트에 기반하여 두 도시의 레스토랑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반드시 옳은 일은 아닙니다.

중서부와 시카고에 비해 진보적인 성향을 보이는 캘리포니아와 LA의 문화는 반문화적인 부분들이 식당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결과에서 보이는 가장 흥미로운 패턴은, 때때로 논쟁의 여지가 있거나 심지어 반문화적으로 보이는 부분들이 시카고보다 LA에서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디 아트, 힙합 컬처, 힙스터, 파티 라이프, 액티비즘 등은 모두 시카고보다 LA의 레스토랑에서 더 높은 상관 관계를 보였습니다.

상관 관계가 인과 관계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데이터가 왜 그런 결과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것은 흥미롭고 유용한 일입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LA의 진보적인 문화는 열거된 행동을 보다 폭넓게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식당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적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판매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한 로컬 인사이트

지리 데이터와 신용카드 거래 간의 관계를 보면 사람들의 사고방식, 관심사 및 행동이 특정 지역의 판매 잠재력과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에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만 사용하는 것은 각 커뮤니티의 고유성에 대한 더 큰 그림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LA와 시카고의 레스토랑 매출은 같은 특성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차이점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거나 고려할 수 없는 경우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지리사회 데이터와 재무 데이터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지역 주민만이 알 수 있는 정량화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카고의 경우 내추럴 뷰티 및 주요 관광지와의 접근성이 레스토랑 성공의 좋은 지표라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레스토랑 매출 데이터와 지리학적 변수를 연관시키는 것만큼이나 쉬웠습니다. 이는 분명해보일 수 있지만, 다른 방법으로 정량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LA에서는 동일한 상관관계가 그만큼 강하게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도 주의하세요.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