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후예 트위터 반응 Torque.js를 활용하여 맵핑하기

태양의 후예의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한국 일보 기사를 보니, 그 인기가 중남미에도 한창이라고 합니다. ‘태양의 후예’와 같은 핫한 키워드와 관련된 전세계 트랜드를 한눈에 볼 수는 없을까요? 시간의 변화에 따른 위치정보의 변화를 동적으로 볼 수 있는 CartoDB의 Torque.js를 활용하여 트위터 전세계 데이터를 맵핑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해드립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쉽게 맵핑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왼쪽 상단에서 세번째 화살표를 누르시면 전체 화면으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1. 트위터 연동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CartoDB 계정 생성이 필요합니다. 구글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CartoDB 시작하기를 참고하세요.

계정 생성 후, 트위터 전세계 데이터를 불러오는 건 매우 간단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Twitter API로 최근 건수 2월 17일부터 4월 21일까지 10000건의 데이터를 불러왔습니다.

 

2. Torque.js

CartoDB로는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게 지도 테마 변경을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Cluster, Heatmap(animated), Intensity, Density 등의 테마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시간에 따른 위치데이터의 변화를 보기 위해서는 Torque지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트위터 데이터셋 뿐만 아니라, 다른 데이터도 Timestamp(시분초 연월일, 단순 숫자) 자료와 좌표만 있으면 Torque 지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3. 레이어 추가

좀더 구체적인 트랜드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데이터셋을 중첩시켜 볼 수 있습니다. 태양의 후예와 같은 경우, 신문기사에서 판권 국가에 대한 정보를 발췌해서 “판권 국가 레이어(pan_final)” 및 “대륙경계 레이어 (continents_final)”를 추가하였습니다.

 

4. CSS 활용

CartoDB Editor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 외에 CSS를 활용한다면 지도를 보여주고자 하는 대상에 따라 지도를 자유자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날짜별 필터를 적용하여 태양의 후예 방송 회차별, 혹은 리트윗 수에 따른 트위터 반응을 보거나, Torque cat의 CSS 수정으로 타겟의 취향에 맞게 마커 스트로크의 색깔이나 크기 등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리트윗 수에 따른 트위터 반응
-torque-aggregation-function:”CDB_Math_Mode(retweetcount)”; // 기준을 retweetcount로 바꿈 (retweetcount가 value가 됨)

2) 리트윗 값에 따른 마커 스트로크 크기 변경
[value > 0], [value > 10], [value > 100], … 일 때 조건 별로 다른 서식을 적용.
marker-fill: #FFCC00; // 하얀색
marker-fill: #FF6600; // 노란색 … 등

원한다면 marker-width를 점점 커지게 하거나 marker-line-width를 키우는 등의 효과를 줄 수 있음.

이외 질문이 있으시다면, cartodb@sphinfo.co.kr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