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선거 지도 2탄! – 지도 가공 및 시각화 과정 & 당선 득표율 지도

국회의원 선거 지도 포스팅 1탄 28년만에 가장 높은 총선 투표율! 21대 국회의원 선거결과 지도로 ‘시각화’하여 보기 !! 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거 지도를 만드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거 지도 만들기는 갑자기 결정된 프로젝트라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어려울까봐 걱정을 했었는데요, CARTO를 통해 걱정과는 달리 빠르고 쉽게 지도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당선 당/ 당선자 이름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헥사빈 지도를 보여드렸습니다. 이번에는 한 눈에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도 구분 지도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ARTO는 GIS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지도를 만들 수 있는 툴이니까요,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한 번 직접 지도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전국 투표율 지도

 

1.데이터 수집

지도를 만들려면 우선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겠죠?

21대 국회의원 관련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의원회의 선거통계시스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CARTO에 Import하기

 

데이터를 엑셀파일로 정리하셨다면 바로 CARTO에 import할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 외에도 csv, shape 파일 등을 import할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의원선거 데이터와 지도 데이터가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CARTO에서 데이터를 가공해 지도를 만들면 됩니다.

 

CARTO는 DB를 PostgreSql을 사용하고 있어서 PostgreSql에서 사용되는 모든 SQ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데이터와 선거구 지도 데이터를 Join해서 데이터를 생성한 후 Create Map 버튼을 클릭해서 지도를 생성합니다.

또한 CARTO에세는 PostGIS 함수를 이용해서 지도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선거구 Polygon 데이터가 있으면 해당 선거구를 시군구명으로 그룹 지어서 ST_UNION() 함수를 사용해서 시군구 경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지도 커스텀하기

데이터를 다 준비해 기본 지도를 생성했다면 CARTO를 이용해서 지도 스타일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팝업과 위젯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도 스타일은 기본 제공되는 스타일 말고도 CARTO css를 직접 작성해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는 일정 줌 레벨이 되면 원하는 라벨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ML태그를 이용해서 팝업을 기본 팝업에서 상단의 제목을 시도명과 선거구명이 같이 합쳐져서 나오도록 수정했습니다.

 

CARTO에서는 여러 가지 기본 위젯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위젯 모양과 어떤 데이터를 보여줄 것인지 선택하면 간단하게 위젯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젯은 총 유권자, 총 투표 수, 투표율 분포, 시도 구분을 추가했습니다.

투표율 분포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HISTOGRAM 위젯에 투표율을 표시한 것입니다.

투표율 분포의 그래프에서 일정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투표율 범위의 지역만 지도에 표시됩니다.

 

 

시도 구분 위젯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CHOOSE THE WIDGET TYPE 위젯에 각 선거구의 시도명을 COUNT로 집계해서 표시한 것입니다.

시도 구분 위젯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만 지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CARTO에서는 기본 제공되는 베이스맵, 범례, 지도 데이터 분석 기능 등이 있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서 지도를 마음대로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당선 득표율 지도

비슷한 방식으로 이번에는 ‘당선 득표율 지도’까지 만들어보았습니다. 당선된 각 후보가 어떤 득표율로 당선되었는지도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지도로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전체 지도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총 투표율과 당선 투표율 분포 위젯이 있는데요, 이 위젯으로 보고싶은 투표율 구간을 선택하면 지도에 바로 반영됩니다.

 

저는 가장 큰 득표율로 당선된 곳이 어딘지가 제일 궁금했는데요, 오른쪽에 득표율 81-84.1% 구간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이 81.96%라는 가장 큰 득표율로 당선이 되었네요.

 

이번엔 격전을 벌인 지역구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낮은 득표율 범위인 38.4%와 41.4%를 클릭해보았습니다.

총 다섯 곳(경기도 고양시 갑, 강원도 강릉시,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대구 수성구 을, 울산 동구 선거구)이 38.4-41.4%의 범위에 있었습니다. 다섯 선거구 중 3곳이 무소속 후보가 당선되었는데요, 당선 득표율이 낮은 지역일수록 무소속이 많았다고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낮은 득표율로 당선된 후보는 38.36%의 미래통합당 권명호 의원이네요!

 

 

위 지도에서 지역이나 득표율 구간을 눌려보며 살펴보시거나, 위의 지도 만드는 방법을 통해 직접 지도를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CARTO 평가판을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