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사람을 만나다] 미래엔서해에너지 김원근 과장

봄이 다가오는 소리가 들리는 3월! SuperMap을 기반으로 한 미래엔서해에너지의 지리정보 시스템이 오픈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저희 SPH 멤버들이 가서 고생한 만큼,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당진에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김원근 과장님은 작년 북경 GTC에도 함께 해 주셨는데요, 오랜만에 얼굴을 뵙고 이야기 나누게 되어 정말 반가웠습니다.

 

드론 촬영으로 3D 모델링한 미래엔서해에너지 건물

 

당진에 위치한 미래엔서해에너지

 

 

미래엔서해에너지 김원근 과장님

Q. 안녕하세요? 김원근 과장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미래엔서해에너지에서 GIS운영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김원근입니다. 2008년 미래엔서해에 입사하여 지금은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미래엔서해의 지리정보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요?

도시가스 배관망을 전산화하여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가스시설물을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미래엔서해는 이를 통해 충남서북부 지역의 도시가스 배관망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지리정보시스템에 SuperMap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존에 사용하던 ArcGIS의 지원종료 문제로 OS 업그레이드를 검토하다가 슈퍼맵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국내에 슈퍼맵을 도입한 곳이 많지 않고, 중국 브랜드라는 인식 때문에 도입을 꺼려했었습니다. 그러나 SPH의 요구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라이센스 정책 때문에 슈퍼맵을 선정하게 되었고, 지금은 오히려 다른 엔진들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ArcGIS를 10년간 사용했었는데, 그 장점만을 모아놓은 것 같습니다. 슈퍼맵은 익숙해지면 훨씬 편리한 엔진입니다.

 

Q. SuperMap을 도입한 후 어떤 결과가 있었나요?

오픈한지 한 달이 되어 좀 이르긴 하지만, 현업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속도가 빨라서 업무가 수월해졌다는 것입니다. 설치가 아닌 웹 기반이다 보니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고,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시켜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특히나 이영준 부장님을 비롯한 SPH분들의 노고로 기존의 딱딱했던 디스플레이가 예쁘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지리정보시스템을 GIS 담당자만 이용했었는데, 슈퍼맵을 도입한 후 지리정보시스템을 전 사원이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전산화하자는 목표를 달성하여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타 도시가스사에서 문의가 온다면 아주 긍정적으로 답해드리겠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

시스템을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아, 개선사항 등에 대해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을 전 사원이 이용하고, 프로젝트 목표(전산화)를 거의 달성했기 때문에 앞으로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해나가겠습니다.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미래엔서해에너지 지리정보시스템에 관해 긍정적인 반응을 들을 수 있어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원근 과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미래엔서해에너지 및 여러 도시가스사들과 SPH의 협력을 기대해봅니다!

 

미래엔서해에너지 관련 포스팅 보기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