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스에서 이런게 다 된다고? New Industry Demo: Finance 편

 

안녕하세요, SPH 입니다!

지난번 구글맵스 플랫폼의 상업 분야 사례 Demo 포스팅 어떻게 보셨나요?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구글 지도가 금융(Finance)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API 적용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여기서 잠깐! 오늘 가져온 사례들이 금융이라고 해서 단순히 은행, 보험, 카드사에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다들… 돈 쓰고 살잖아요…? 은행도 가고… 인터넷 결제도 하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구글 지도 API는 우리 생활에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그럼 저와 함께 구글 지도 금융 관련 데모를 살펴보러 가보실까요?

 

  1. 은행/ATM 위치 찾기 (Branch/ATM Locator)

Custom Markers: 아무리 무(無)현금 시대라고 하지만, 꼭 한 번씩 현금 필요하실 때 있으시죠?💰 꼭 현금인출이 아니더라도 공과금 납부, 계좌 이체 등 간단한 은행 업무를 하기 위해 내 주변 ATM, 또는 은행을 찾을 일이 생기는데요, 구글 지도의 Custom Markers 기능을 사용하면 은행 브랜드별로 커스텀된 마커를 지정할 수 있어 내가 사용하는/찾고 있는 은행을 찾기에 편리합니다.

Directions: 걷기, 대중교통, 자전거, 운전 등 내가 원하는 다양한 경로 찾기 옵션을 설정해보세요.

 

2. 사기 거래 방지하기 (Enriched Transactions – fraud detection)

매달 카드 명세서를 확인할 때마다 분명 내가 쓴 것 같기는 한데 헷갈리는 결제 내역들이 있지 않나요? 구글 지도를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 결제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가게명, 날짜 등을 지구에 표기함으로써 혹시 모를 사기 결제를 미리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Places: 구글맵의 Place 기능은 무려 2억 개(!)의 장소 정보를 제공한다고 했던 것 기억나시나요? Place 기능을 통해 내가 방문한/결제한 장소의 디테일 확인과 함께 추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Draw on the Map: 점, 선, 면 등의 도형을 구글 지도상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도형들은 위/경도에 따라 지도에 오버레이되고 손가락으로 지도를 드래그하거나 확대할 때 함께 움직입니다.

 

3. 결제 정보 디테일 (Enriched Transactions – transaction detail)

카드 결제를 확인하다 보면 실제 상호와 카드 결제 명이 달라 헷갈렸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시죠?🤦‍♀️🤦‍♂️  특히나 생판 다른 상호나 카드 결제사만 덩그러니 표기되면 ‘이게 내가 쓴 게 맞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은데요, 구글 지도를 활용하면 더 이상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전체 상호를 표기할 뿐만 아니라 산업 카테고리, 결제가 이뤄진 곳의 실제 사진, 지도상 정보와 전화번호까지 함께 표기해주기 때문이죠.

Dynamic Maps: Cloud Based Maps Styling을 통해 원하는 지도 스타일을 커스터마이즈하고 기기별/플랫폼별 구분 없이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가 들어가는 웹사이트의 브랜드 칼라에 맞게 지도를 만들거나, 크게 상관없는 산업군의 아이콘은 배제할 수 있으니 사용자에게 좀 더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겠죠?

Street View: 360도 파노라믹 뷰의 스트릿뷰 지도를 사용해보세요! 건물 외관뿐만 아니라 경치, 실내 인테리어까지 엿볼 수 있으니 지도만 보고 헷갈릴 일은 없을 거예요.

 

4. 빠르고 검증된 가입 과정 (Quick and Verified Sign-Up)

Make Sign-up easier and faster with Autocomplete: 웹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상품을 구매할 때 꼭 한 번씩 거쳐 가는 과정, 주소기입! Autocomplete 기능을 사용하면 시간 절약은 물론 잘못된 주소를 기재할 확률도 줄어들어 효율적입니다.

Increase sign-up security with Geocoding: 위치 정보가 추가되면 가짜 계정이나 사기성 결제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Geocoding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정보가 Autocomplete으로 기입된 위치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별도의 검증 과정을 거친다면 요즘 문 제되는 인터넷 사기 거래를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물론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건 모두 사전 동의하에 이루어진다는 점!). 요즘 인터넷으로 금융 거래를 하는 것이 보편화된 만큼 사용자가 좀 더 안심할 수 있는 보안방식이 필수인데, 이때에도 구글 지도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5. 우리 동네 할인 행사 (GeoMarketing – Local Offers)

위치 정보를 활용하면 동네 상점들의 할인 행사나 각종 이벤트를 알리고 고객을 유치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 할인 행사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자에게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걸어갈 수 있는 할인 중 음식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가게 주인에게는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소비자는 각종 이벤트를 고려해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6. 금융 거래 히트맵 (Transaction heatmap)

이번 사례는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흥미로우실 것 같은데요, 구글 지도를 활용하여 결제 정보를 히트맵화한 사례입니다. 다양한 결제 정보 데이터들을 가져와서 구글 지도 위에서 시각화하고 인사이트를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데이터를 시각화하면 소비자들의 결제 패턴을 쉽게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거예요.

WebGL Overlay View: WebGL Overlay기능을 이용해서 직접 만든 2D/3D 아이콘, Three.js의 인기 있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지도에 입혀보세요. 지난번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WebGL 기능을 통해 삽입된 그래픽은 Vector 지도에 렌더링되어 3D 빌딩의 깊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삽입된 그래픽은  위/경도 좌표가 적용되어 사용자가 기울기, 높낮이 적용, 드래그, 확대/축소 기능을 사용해 움직일 수 있어 실감납니다.

Deck.GL Overlay View: Deck.GL은 WebGL을 사용하는 시각화 프레임워크으로, 손쉬운 2D/3D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하여 많은 양의 데이터 세트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살펴본 구글 지도 API의 금융 산업 Demo 어떠셨나요? 지난번 상업 분야 사례와 비슷한 듯하면서 다른 내용들이 흥미롭지 않나요? 사용된 구글 지도의 API의 경우 같을지언정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활용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점, 각종 사례가 함께하니 좀 더 와닿지 않으셨나요?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구글 지도 칭찬해…💚 직접 구글 지도 Demo를 확인하고 이리저리 만져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 Demo Site를 방문해 보세요.

그럼 저는 다음 기회에 구글 지도가 가진 또 다른 매력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