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Google I/O 새로운 소식은?! (feat. Google Maps)

 

안녕하세요, SPH 입니다.

 

지난 5월 11일, 12일 양일간 열렸던 Google I/O! 다들 잘 감상하셨나요? 전 세계 최정상 테크 기업인 구글의 신제품과 신기술을 발표하는 행사인 만큼, 그야말로 전 세계의 이목이 모여지는 행사였습니다!

구글의 CEO Sundar Pichai가 어떤 기조연설을 했는지 궁금하신 분을 위해 밑의 12분짜리 2022 Google I/O 요약 영상을 가져와봤으니 영상을 아직 보지 못하신 분이라면 확인해보세요 😎

 

 

WoW 역시 구글… 무대를 뒤집어 놓으셔따 ✨🎇

저는 아무래도 SPH가 구글 맵스 플랫폼의 프리미어 파트너사이다 보니 구글 지도 관련한 소식들이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준비했습니다! 2022 Google I/O에서 발표한 구글 지도의 업데이트 사항 중 눈에 띄게 들어오는 2가지 기능, Immersive View와 ARCore Geospatial API에 대해 소개시켜드릴게요!

 

  • Immersive View? 너가 몬데 내 맘을 흔들어…?

 

Google I/O 2022 구글 지도 부분에서 가장 강조되는 기능이 있다면 ‘Immersive View(몰입형 보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Immersive View’란 AI 기술을 활용하여 Street View와 항공 이미지를 결합한 디지털 모델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Sundar Pichai가 멘션하는 것처럼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보여주는 것이 아닌 3D 렌더링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공간을 만들어 냈는데요 🤯 이로써 직접 가보기 전에 특정 지역의 동네가 어떤지, 랜드마크는 어떻게 생겼는지, 레스토랑이나 거리가 어떤 분위기인지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런던으로 가보겠습니다! 런던의 Westminster를 클릭하면 가상의 Westminster 지역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빅벤과 같은 유명 관광 요소를 살펴볼 수도 있고 가까이 올려다볼 수도 있습니다. 타임 슬라이드를 조절하면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풍경과 날씨, 교통 체증 현황까지 볼 수 있다니 정말 immersive란 단어가 어울리는걸요? 여기서 점심 먹을 곳을 찾아볼까요? Street View 레벨로 내려와 보면 근처의 식당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식당 안으로 들어가 식당 분위기가 어떤지도 살펴볼 수 있네요!

Immersive View는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핸드폰과 장비를 지원합니다. 로스앤젤레스, 런던, 뉴욕, 샌프란시스코, 그리고 도쿄에서 올해 안에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도시가 추가 예정이니까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주목해주세요!

 

 

  •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와르르.. ARCore Geospatial API!

 

머신러닝을 이용해 구글 스트릿뷰 이미지에서 3D 포인트를 산출해냅니다

 

구글에서 ARCore SDKs for Android와 iOS에서 ARCore Geospatial API를 런칭하였습니다. 이 API를 활용하여 개발자분들은 좀 더 간편한 방법으로 풍부한 가상현실(AR)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십억 개의 스트릿뷰 이미지와 VPS(Visual Positioning Service) 기술이 만나 87개 국가의 위도, 경도, 고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기존에 물리적 공간을 직접 스캔하기 위해 찾아가야 했던 것에 비해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아낄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죠 ✌

이러한 가상현실 모델은 향상된 머신러닝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덕분에 기존에 비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가상현실을 꾸릴 수 있는데요, 향상된 머신러닝 기술은 즉각적으로 구글맵의 스트릿뷰 이미지에서 수십만 조 단위의 3D 포인트를 추출하고 디바이스 간의 거리 및 위치, 방향을 산출하여 가상 공간을 구성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1초도 되지 않는 시간 안에 이루어진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 

스트릿뷰 이용이 가능한 모든 곳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카메라를 가리키는 것만으로 위치가 어디인지, 어디서 AR 컨텐츠가 나타날 지 거의 즉각적으로 인지한다고 합니다.

NBA, Snap, Lyft 등 다양한 회사에서 이미 AR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를 개발하였고, 현재 교육부터 엔터테인먼트까지 각양각색의 산업군에서 접목되고 있습니다.

 

 

공유 스쿠터/자전거 회사인 Bird(왼쪽)와 Lime(오른쪽)이 ARCore Geospatial API 활용하여 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모습.

Telstra와 Accenture(왼쪽)는 ARCore Geospatial API를 스포츠 관중들이 자리를 찾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Docomo(오른쪽)에서는 실감 나는 증강현실 게임을 만들었네요!

 

ARCore Geospatial API가 낯선 분들을 위해 구글에서는 2가지의 오픈 소스 데모 앱을 공개했습니다. AR 세계와 친해지고 싶으신 분들은 밑에서 보이는 것처럼 Balloon PopPocket Garden 오픈 소스를 사용으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컴퓨터 그래픽이 현실 세계와 융합된 모습!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ARCore가 만드는 AR 세상에 대해 더 탐구해보고 싶으시다면 👉 여기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구글 맵스 플랫폼의 업데이트, 다들 흥미롭게 보셨나요?

사실 두 업데이트 모두 각각 하나의 포스팅으로 설명해도 될 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려다 보니 조금 아쉬운 부분이 남는데요 😥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Immersive View와 ARCore Geospatial API를 소개하는 구글 블로그 포스팅 원문을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무.엇.보.다. 저희 SPH가 6월 중순 주최하는 2022 Google I/O Extended Seoul에 참여하신다면 전문가분들의 구글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Q&A 타임, 각종 이벤트 등을 경험하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말아 주세요! 💚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