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s SDK for iOS 1.13 에 추가된 기능들

이번에 릴리즈된 Google Maps SDK(이하 GMS) for iOS 1.13 에는 다음의 내용들이 포함되었습니다. 구글 맵을 이용한 아이폰 앱 개발에 관심 있는 분들은 Geo Developers Blog 또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마커 애니메이션과 인포윈도우(info windows) 자동 새로고침
UIView의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마커의 iconView 속성이 도입되었습니다. iconView 는 frame 및 center에 대한 조정을 제외한 UIView의 모든 애니메이션을 지원합니다. 테스트가 필요하시면 문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포윈도우를 자동으로 새로 고침해주는 옵션도 추가되었습니다. 인포윈도우의 내용이 수시로 변경되는 상황 등에 활용해볼 수 있겠네요. 특히 웹 로딩시 인포윈도우 생성에 시간이 오래 걸려, 앱 화면에서 제대로 인포윈도우가 보이지 않는 경우 새로고침 옵션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새로운 마커 속성 tracksInfoWindowChanges 을 이용해서, 정적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 인포위도우가 자동적으로 갱신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최대 60fps의 프레임 속도와 적절한 fallback
새로운 enum, GMSFrameRate를 세가지 옵션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1, kGMSFrameRatePowerSave(15fps)
옵션 2, kGMSFrameRateConservative(30fps)
옵션 3 (default), kGMSFrameRateMaximum(60fps with 30fps fallback)

60fps를 처리할 수 없는 장치들(오래된 버전의 아이폰 등)은 앱을 실행하고 있는 장치의 버전 체크를 통해 오래된 장치임을 확인한 후, preferredFrameRate로 간단하게 30fps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장소 검색 자동 완성 위젯의 스타일링
이제 iOS Places autocomplete widget 을 아래의 앱 이미지들처럼 여러분의 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예 1 커스터마이징 예 2 커스터마이징 예 3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개발 문서(customize_text_and_backgroud colors) 를 참조해주세요.

 

 

mapViewSnapshotReady event
지난 1.11 버전부터 모든 지도 타일이 렌더링 되었는지, 스트리트 뷰 파노라마가 렌더링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START / FINISH events가 포함 되었는데요, 이번 릴리즈 버전인 1.13 에서는 추가적으로 mapViewSnapshotReady 이벤트도  검출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의미 그대로 지도 이미지를 스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를 검출해주는 이벤트로써, 덕분에 지도가 안정적인 상태(지도 타일 로딩 완료, 라벨 렌더링 완료 등)를 거쳐 오버레이 객체(지도 위의 PolyLine, Polygon 등) 렌더링까지 완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개발시 지도를 보여주는 레이아웃에서 다른 레이아웃으로 이동할 때, 지도의 특정한 정적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네요.

 

 

이상 GMS for iOS 1.13 버전의 리뷰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될 때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