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의 기본: 이미지로 지도 성능 향상하는 법

작년 초, 우리는 구글 지도가 세계를 어떻게 그리는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지도 제작 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이미지와 우리의 가장 인기있는 기능 중 하나를 어떻게 구현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그 이상

아마 여러분은 ‘구글 지도’ 하면 전 세계 수십억 개의 이미지를 수집하는 스트리트 뷰 자동차와 트레커를 떠올릴 것입니다. 구글은 1,000만 마일 이상의 스트리트 뷰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를 400번 이상 회전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아니면 구글 어스를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구글 어스는 다양한 공급업체로부터 제공받은 3600만 평방 마일이 넘는 고화질 위성 이미지를 통해 전 세계를 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전체 인구의 98%를 커버하는 양입니다. 구글 어스는 많은 사람들이 절대 방문하지 않을 것 같은 곳까지도 간접 경험을 하게 해주며, 구글 지도가 시시각각 변하는 세계를 더 잘 나타낼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미지를 수집하는 방법: 차, 트레커, 양 떼, 레이저 빔

이미지를 수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느 곳을 찍든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 있고, 각각 9대의 카메라를 갖추고 있는 스트리트 뷰 차량이 필요합니다. 차량의 카메라는 초점 변경 없이 극한의 온도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의 데스 밸리에서부터 한겨울 네팔의 눈덮인 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트리트 뷰 차량에는 자체 포토 프로세싱 센터와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리더 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전이 불가능한 곳에서 이미지를 수집하는 배낭형 스트리트 뷰 트레커도 있습니다. 이 트레커는 여러 각도에서, 심지어 인간이 도달하기 가장 어려운 장소의 고품질 사진을 수집하기 위해 배, 양, 낙타, 그리고 심지어 스카우트 부대에 의해 운반되기도 합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구글 지도 커뮤니티의 스트리트 뷰 이미지는 아르메니아, 버뮤다, 레바논, 미얀마, 통가, 잔지바르, 짐바브웨와 같은 지도에 잘 나오지 않는 지역의 거의 7백만 개의 건물에 주소를 할당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버뮤다의 건물들

 

짐바브웨의 건물들

 

미얀마의 건물들

 

이미지를 처리하는 법: 업그레이드 된 고전 기법

사진을 수집한 후에는 사진측량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지 세트를 정렬합니다. 이 이미지들은 도로, 차선, 표시, 건물 등 지역에 대한 세부 사항과 이 물체들 간의 거리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정보는 직접 그 장소에 가지 않더라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진측량은 새로운 기술이 아닙니다. 1900년대 초반에 시작된 이 기술을 활용하여, 구글은 전 세계에 걸쳐있는 거대한 조각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이 수십억 개의 이미지를 활용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사진측량법을 개선함으로써 스트리트 뷰, 항공 및 위성 이미지와 권위 있는 데이터셋을 통해 이미지를 미터 단위까지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지도의 이미지 활용법: (힌트 – 어디에나 있습니다!)

사진은 훌륭합니다. 그러나 이 사진들이 구글 지도에 얼마나 유용할까요? 사실, 이미지는 모든 지도 제품에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 뷰는 증강 현실을 통해 내비게이션 위에 큰 화살표 표시하여 방향을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라이브 뷰가 작동하려면 핸드폰의 위치와, 그 위치가 주위 환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라이브 뷰는 아주 정밀한 방향 정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GPS와 같은 기존 도구로는 부족합니다. 짧은 거리라면 괜찮겠지만, 긴 거리를 걸어서 여행할 경우 이런 사소한 차이는 완전히 잘못된 방향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이 때 바로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가장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서, 라이브 뷰는 구글에서 개발한 글로벌 로컬라이제이션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수백억 개의 스트리트 뷰 이미지를 사용자의 핸드폰과 일치시켜 사용자가 어디에 있고 어떤 길로 가야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모든 과정이 0.5초 안에 이루어집니다!

 

 

What’s next

스트리트 뷰는 전 세계를 지도화하려는 큰 목표의 일환으로, 12년 전에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그 이후로 스트리트 뷰는 위성 및 항공 이미지와 결합하여 전체 지도 제작 과정의 기초가 되었고, 사람들이 매일 의지하는 유용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더 빠르고, 더 정확하고, 안전한 지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