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Google I/O Extended for Maps in Seoul | 후기

 

안녕하세요, SPH 입니다-!

지난 7월 21일 목요일, <2022 Google I/O Extended for Maps in Seoul>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되었던 만큼 많은 분이 함께 참여해 주셔서 그 열기가 매우 뜨거웠는데요! 아쉽게도 참석을 못 하신 분들은 주목- 생생한 그 현장으로 가보시죠! 

 

(Google I/O Opening video)

 

첫 순서로 Google Cloud 서승원님의 <2022 Google I/O Overview> 섹션으로 올해 구글에서 발표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짧고 굵게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섹션은 한국에방문해준 Google Regional Manager JAPAC의 Samuel Jeanblanc 발표였습니다. <What’s new? Google Maps Platform Updates in Korea>의 주제로 국내 유일 Google Maps Premier Partner 사인 SPH와 어떠한 Google Maps Platform 서비스를 제공하고 콜라보를 이룰 수 있는지 가능성을 보여준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순서로는 SPH팀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SPH의 기술지원팀의 이영욱 매니저가 <Cloud-based Maps styling & Vector>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구글의 맵 스타일링과 한국에 도입된 백터맵에 대한 소개 및 다양한 데모를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기존에 한국에서 구글 백터맵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작년 하반기에 업데이트가 되어 백터맵을 포함한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백터맵의 특징은 더 선명해진 백터 기반 이미지와 줌 레벨에 따른 3D 건물 그래픽, 더욱 세심해진 카메라 컨트롤, WebGL Overlay View를 이용한 3D 그래픽 등이 있습니다. 

구글의 풍부한 도로 주변 건물의 위치 정보, 즉 POI(Point of Interests)를 통해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이 더욱 다양해는데요. 여러 분야의 산업을 고려하여 클라우드 기반 맵 스타일링에선 세밀한 POI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별도의 코딩없이 Google Cloud Console에서 서비스의 성격대로 커스텀할 수 있으며 음식, 쇼핑, 숙박 산업 등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맞춤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어지는 순서는 기술지원팀 함건 매니저의 <VPS and ARCore Geospatial API>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습니다. 

2019년 Google I/O에서 발표했던 AR와 VPS에 대한 연구를 오늘날까지 진행 중 이고, 이번 I/O에서도 그에 관해 새로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전 세계 수십억 개의 이미지에서 가져온 데이터 모델 이미지 기반의 위치 탐색 시스템인 VPS(Visual Positioning System)는 이미지 인덱싱을 활용하는데요. 기존 GPS 신호 기반의 위치 탐색 시스템이 아니여서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VPS를 활용할 때 필요한 ARCore는 AR(증강현실) 기술로 완전한 가상의 객체를 현실 세계에 겹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로 비추어 3D 원격 길 안내를 받으며 특정 물건의 사용법 및 정보를 알려줍니다.  아쉽게도 아직 한국에선 적용이 불가능하고 미국과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 테스트 중이지만 점차 다양한 분야 및 국가에서 현실화할 예정이니 한국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PS 데이터와 VPS 데이터를 융합하여 사용된 여러 Geospatial API 기능도 볼 수 있었는데요. 단순한 길 안내뿐만 아니라 매장 내부에서 특정 지점을 찾거나 자신이 만든 3D 모델 기반의 게임을 함께 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구글 기술의 끝은 어디에…?⭐️

 

마지막 세션은 세일즈팀 조영만 차장의 <모두를 위한 로케이션 인텔리전스> 주제의 발표 순서였습니다. 

앞서 발표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더 나아가 구글 지도를 통한 고객 경험과 활용 가능한 산업에 대해 쉽게 설명했습니다. 

기존 지도 레이어 스타일링을 목적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각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동산, 리테일과 같은 여러 산업 분야에 대한 구글 지도 데모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데모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이쯤 되면 의문이 드는 질문, 왜 구글 지도일까요?🤔 이러한 궁금증도 이 시간을 통해 해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구글 지도는 전 세계의 99%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으며 250개 이상 지역에서 매달 10억 명이 넘는 유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일 5천만 개 이상의 장소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는 만큼 2억 개가 넘는 풍부한 장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 오프라인으로 참여해주신 참석자들 한해서 핑거푸드🥪🍺와 함께 자유로운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부터 현직자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폭넓은 Q&A시간이 되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럭키드로우 이벤트로 행운의 당첨자에겐 우산, 컵 등 구글맵스 굿즈 증정하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혹여나 당첨되지 못하셨어도 설문조사 이벤트가 남아있으니 섭섭해하지 마세요-!

이번 세미나가 끝이 아니라 앞으로도 전시회, 컨퍼런스와 같은 행사를 많이 기획 중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그럼 다음 행사에서 만나요 !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