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 가면 꼭 ‘Bolt’앱을 써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SPH입니다-!

 

여러분은 택시 자주 타시나요?

한국에는 카카오택시, UT(우티), 타다 등 모빌리티 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최근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택시 합승도 가능해졌죠! 

외국에서 사용되는 택시 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Uber나 Grab, Gojek…여러 앱 중에 여기는 이 앱이다! 딱 떠오르는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제가 자주 보는 여행 유튜버 ‘곽튜브’가 실제로 여행 가서 사용하는 모빌리티 앱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바로 이 영상에서 나오는 ‘Bolt’(볼트)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유럽 또는 동남아시아에 가면 꼭 한번은 사용해보면 좋은 택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해요. 

곽튜브는 아제르바이잔 여행 콘텐츠로 시작해 지금은 약 81만 구독자와 국내여행이나 다른 채널에 출연하며 인기를 끌고 있죠. 그래도 뭐니 뭐니 해도 개인적으론 여러 도시에 방문해 먹는 먹방이 단언컨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카자흐스탄 먹방이랄까요…🤭)

 

그래서 Bolt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일까요? 

Bolt는 2013년에 ‘Taxify’ 라는 이름으로 에스토니아에서 처음 설립이 되어 전세계적으로 45여개국 400이상의 도시에서 7천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모빌리티 회사입니다. 현재는 유럽, 아프리카, 서아시아 및 라틴에서 서비스가 운영되고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 투자은행(European Investment Bank)과 5천만 유로의 자금 조달 계약까지 체결했다죠!  또한 차량 대여, 카쉐어링, 음식 배달서비스까지 영역을 넓혔다고 합니다. (WoW)

 

그런데, 혹시… Bolt 안에 사용되는 지도가 무엇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네, 역시 Google Maps (구글 지도) 랍니다-! 

2020년, Bolt에 구글 지도의 ‘Journey Planner’가 도입되면서 유럽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는데요. 

특히 영국 런던에서 구글 지도를 활용하여 Bolt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추진했다고 합니다. 구글 지도의 ‘Journey Planner’ 기능으로 예상 비용, 배치되는 차량 종류 등 추가 정보와 예상 픽업 및 도착 시간까지 미리 표시됩니다. 또한 Bolt의 드라이버는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길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업데이트로는 별도의 추가금액 없이 목적지를 최대 3개까지 설정할 수 있는 다중 목적지 기능까지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이젠 목적지가 달라도 슬프지 않겠죠~! 🥺

 

그런데 잠깐! 구글 지도로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정답은 바로! 맞춤형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Bolt는 빠르고 쉬운 차량 예약 및 배차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되기를 힘써왔고, 구글 지도의 API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시킬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Geocoding API를 사용하여 위도/경도 좌표를 거리 주소로 변환시켜 차량 호출 시 해당 고객의 위치를 마커로 표시되어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Place API를 사용하여 식당, 은행, 병원 등 근처 건물이나 특정 장소에 대한 정보를 통해 승객의 위치와 목적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irection APIDistance Matrix API로 거리 데이터를 통해 교통상황에 따른 이동시간을 계산하여 최적/최단 경로를 알려줍니다. 추가로 단순히 자동차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도보 또는 자전거와 같은 여러 교통수단에 대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배송이나 물류, 선박 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API이죠! 

이러한 API 원리로 승객에게 구글 지도상에서 나타나는 근처 차로 배차되어, 드라이버는 최적/최단 경로로 운행하며 예상 도착시간과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의 풍부한 API 덕분에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동시에 승객과 드라이버 사이에서도 신뢰도가 쌓이겠죠!

Bolt, 어떠셨나요?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에서 도심속의 이동이 단순하며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는 Bolt, 구글 지도와의 앞으로의 콜라보가 기대됩니다. 향후 유럽이나 동남아시아에 여행가면 꼭 한번 써보고 싶네요! 

추가로, SPH가 제공하는 구글 지도의 대표적인 국내 사례로는 카카오택시 재팬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이 담긴 포스팅 기대해주세요!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