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O를 활용한 해운대 해수욕장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지난 6월 1일, 여름을 맞이하여 해운대 해수욕장이 개장했습니다. 개장 이후 3일동안 무려 14만 949명이나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오면 더 많은 피서객이 방문할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은 피서객이 몰릴 때를 대비하여, 최근 해운대구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찾는 방문객 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위치정보 시스템을 활용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SKT가 보유하고 있는 유동인구의 위치데이터를 가공하여 CARTO의 Import API를 통해 Postgre SQL에 저장한 후 CARTO Engine으로 시각화한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유동인구의 흐름을 지역별, 연령별, 성별 등으로 구분하거나 일부를 결합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따라 방문객 추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해운대구는 관광객들이 몰리는 시기가 언제인지 분석하여, 이에 맞게 화장실이나 샤워실 등 각종 시설과 인력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치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기 피서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동해안의 해수욕장은 1위가 속초, 2위 경포, 3위와 4위는 각각 설악과 천진 해수욕장이었고, 20대는 경포대, 30대는 동산, 40대는 죽왕면을 좋아했고, 50대는 주문진 해수욕장에 몰렸습니다.

피서를 떠나기 전,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기있는 피서지를 확인하거나,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는 피서지를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953706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