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 플랫폼으로 더 쉬워진 부동산 찾기

영국 부동산 데이터의 선두에 있는 기술회사 홈서치(Homesearch)의 CEO 겸 공동설립자 Giles Ellwood의 글입니다. 홈서치는 모든 사람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사전 예방적인 부동산 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집을 사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구매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너무 많고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집 구매는 정말 혼란스러운 결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홈서치에서는 부동산을 판매하든 구매하든, 정보를 쉽게 찾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편리한 거래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2020년 9월, 우리는 부동산 검색 상품을 출시했고, 이것이 단순한 광고 사이트 이상으로 발전하길 바랐습니다. Homesearch는 구글 지도 플랫폼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부동산 시장을 최대한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지도 기반 검색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2800만 개 이상의 부동산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홈서치는 2017년 설립됐으며, 초기에는 부동산 전문가를 위한 플랫폼이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및 부동산 잡지의 출판업자로서의 일했던 저는, 대규모의 맞춤형 주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곧 부동산 고객들이 광고 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도 관심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심지어는 전문가들도 그들이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가 없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저는 런던으로 막 이사 온 호주의 부동산 중개업자 Sam Hunter를 만났습니다. 그가 처음 런던에 이사왔을 때, 그의 사무실에는 찾을 수 있는 게 종이 파일밖에 없었고, 심지어 그것마저도 특정 지점에만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부동산을 검색할 수 있는 중앙화된, 포괄적인 방법이 없었던 것입니다. 저와 Sam은 데이터의 간극을 파악하고 이를 메우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부동산 중개 업계의 전문가들을 위한 검색 플랫폼인 ‘홈서치’를 공동 설립 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업자들이 부동산에 대해 필요한 정보는 모두 얻고, 관심 있는 구매자들과 판매자를 더욱 쉽게 이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저희는 영국에 있는 2900만 개의 부동산에 대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 확인, 클렌징하는 데 1년 반을 보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있지만, 서로 다른 소스에 보관되어 있으므로 광범위한 클렌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10,000채의 리스트 중에서 200채의 집을 고르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특정 부동산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을 알아내는 것은 훨씬 더 큰 도전입니다. 누락된 정보가 있는 모든 부동산에 대해 저희 데이터 사이언스 팀은 가능한 한 높은 정확도로 누락된 데이터를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된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240억개의 개별 정보를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 모든 정보를 부동산업계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지만, 고객들에게 단순히 일련의 테이블과 필터를 제공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구글 지도 플랫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모든 부동산에 빠르고 명확한 컨텍스트를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것처럼, 여러분은 몇 초 안에 집이 학교와 얼마나 가까운지 알 수 있고, 교통편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최대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고, 원활한 성능과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구글 지도 플랫폼이 저희가 원하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2019년 1월 부동산 전문인력을 위한 서비스인 ‘홈서치 프로’의 무료체험을 시작했는데, 같은 날 점심시간까지 이용자가 1,000명을 넘었습니다. 서비스의 수요를 계속 서포트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 프리미어 파트너인 Snowdrop Solutions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이 팀은 규모에 맞게 최적화하고 구글 지도 플랫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1년 간의 성공적인 시도 끝에, 2020년 초에 홈서치 프로를 수익화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후, 영국과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COVID-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봉쇄에 들어갔습니다. 이 조치는 일시적으로 부동산 산업을 둔화시키긴 했지만, 이러한 시기에 부동산을 찾으려는 소비자들을 어떻게 도와야할지에 대한 정보를 모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저희는 직접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저희와 같은 플랫폼이 대중들에게 꼭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영국의 온라인 부동산 검색은 지난 수 십 년간 큰 발전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부동산 검색은 원하는 카테고리를 입력하고 특정한 장소를 정하면 검색 엔진이 기준에 맞는 부동산을 반환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체계적이긴 하지만, 제한적이기도 하고, 잠재적인 주택 구매자들이 자신이 설정한 지리 필터 밖에 있는 수많은 부동산을 놓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지도 기반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보다 유연하고 개방적인 검색 환경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이것의 핵심은 지도 자바스크립트 API와 스트리트 뷰 서비스이며, 사용자들이 지도 또는 스트리트 뷰 이미지를 사용하여 쉽게 영역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는 지도를 탐색하면서 필터와 검색 기준을 추가하고 변경사항마다 동적으로 결과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한편, Places API와 Distance Matrix API는 레스토랑이나 학교와 같은 인근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표시하여 검색 결과를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완벽한 기능을 갖춘 부동산 검색을 구축했다는 것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인터페이스를 제대로 디자인했는지도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몇 년 동안 쌓아온 행동들을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매끄럽고 마찰이 없는 경험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지도 플랫폼은 저희에게 아주 적절한 선택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온라인 지도를 생각할 때, 구글 지도는 모든 온라인 지도의 표준이 됩니다. 직관적이고, 거의 모든 사람이 전에 사용해 본 적이 있으며, 일관된 고품질 환경을 제공합니다.

2020 9월에 홈서치퍼블릭을 출시하였고, 이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갖춘 가장 성숙된 제품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 플랫폼을 통해 영국 부동산의 진정한 원천이 되고자 하는 저희의 비전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SPH는 Maxar Technologies,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