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후기] IoT 시대, 빅데이터 분석의 새로운 방법을 만나다

지난 9월 1일 CARTO 한국 공식 파트너 SPH에서는 IoT시대, 빅데이터 분석의 새로운 방법 CARTO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2016 스마트 국토 엑스포와 함께해서 더욱 특별했는데요. CARTO APAC 총괄 매니저 Fernando Carrasco가 세미나를 위해 한국을 방문해 CARTO의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어서 더욱 의미있는 자리었습니다.

<양재 더케이호텔의 세미나 행사장>

이번 세미나에 대한 관심은 감사하게도 폭발적이었습니다. 2시간 가량의 비교적 소규모 세미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시고 참석해주셨는데요, 자리가 부족해 SPH 멤버들이 모두 서있어야 하는 초유의(!) 사태도 벌어졌습니다. 특히 현장등록도 30명 넘게 해 주셔서 IoT시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장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

 

1. CARTO가 직접 들려주는 Location Intelligence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A Big Deep Dive into Big Data and Location Intelligence” 페르난도 카라스코, APAC 총괄 매니저, CARTO>

첫 발표는 평소 SPH와 긴밀히 소통하며 CARTO와 SPH의 연결고리가 역할을 하고 있는 페르난도 카라스코 APAC 총괄매니저가 맡았습니다. 최근 CARTO는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확 변신했는데요. >>CARTO 업데이트 소식 CARTO가 생각하는 로케이션 인텔리전스(location intelligence, LI)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콜레라 발생지역을 지도에 일일히 표시해 콜레라의 전염 경로를 파악했던 최초의 LI 사례부터 실시간 메가 빅데이터를 높은 퍼포먼스로 처리하고 지도에 올려 ‘리얼타임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CARTO의 야심까지. 카라스코 총괄매니저의 발표를 들으니 CARTO가 그리는 로케이션 인텔리전스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2. 국내에서도 벌써 로케이션 인텔리전스가 활용되고 있다!

<로케이션 인텔리전스의 활용사례를 소개하는 SPH 김선경 연구소장>

다음으로 SPH R&D팀의 김선경 연구소장과 박재형 부장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카라스코 총괄매니저가 CARTO의 철학과 비전을 소개했다면, SPH에서는 CARTO의 가치가 국내 기업의 실무진들에게 더욱 피부로 와 닿을 수 있도록 실제 국내 사례를 소개하고 직접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김선경 연구소장은 최근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PoketmonGo를 언급하며 발표를 열였습니다. “로케이션 인텔리전스를 게임에 적용한다면 숲, 늪, 바다 등 게임속 자연 환경에 따라 출몰하는 포켓몬의 종류와 빈도를 사실적으로 설정해 더욱 풍부한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청중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3. 위치기반 빅데이터 분석, 나도 할 수 있을까?

<CARTO의 데이터 시각화 과정을 시연하는 SPH 박재형 부장>

김선경 연구소장이 공공기관, 통신사,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선박 기업 등 CARTO의 실제 적용 사례와 그 배경을 설명 한 뒤, 박재형 부장이 바톤을 이어받아 CARTO에서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방법과 팁을 발표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이제 충분히 강조되어 이미 많은 기업 담당자들이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사실인데요. 데이터 전문가의 도움 없이, 복잡한 코딩이나 툴 없이도 회사의 구성원 누구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심지어 예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는 CARTO의 힘을 직접 시연을 통해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발표내용을 박재형 부장이 더한 짧은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이렇습니다. “편하게 올리고 편하게 쓰세요.” 

 

4. 궁금하다, 로케이션 인텔리전스!

<CARTO와 로케이션 인텔리전스 시장의 전망을 설명하는 SPH 소광진 대표>

마지막으로 SPH 소광진 대표가 CARTO와 LI의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세미나를 마무리했습니다. 데이터 분석툴, GIS, 위치기반 서비스를 아우르는 CARTO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치와, GIS, 나아가 로케이션 인텔리전스를 다루는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서 SPH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SPH는 참석자들께서 보여주신 관심과 열정에 힘을 얻어 갈 수 있었습니다. 참석자 분들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SPH가 되겠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를 참고하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SPH는 CARTO 뿐만 아니라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