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스엔진 Pro] 기업용 Google 지도 서비스가 한달에 커피 한 잔 값이라면?

매장위치, 고객분포, 권역관리를 할 수 있는 Google 지도 서비스가 한 달에 커피 한 잔 값이라면?

이전에 국내 xx치킨 프랜차이즈 본사와 미팅을 한 적이 있다. 최근, 가맹문의가 계속 들어와서 우리 지점의 위치만 지도에서 보고 권역관리를 하고 싶은데, 구글지도에 대한 설명을 해 달라는 것이었다.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은 실제 구글지도 API로 구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이었다. 하지만, 기존의 GIS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시간/비용의 투자가 요구되며, 국내 프랜차이즈의 규모라면 권역관리를 하는 부서가 그리 크지 않다. 그래서, xx프랜차이즈 본사는 어느정도의 불편을 감수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오프라인 지도를 계속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오늘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아주 반가운 소식이 있다.

IMG_0164_1-730x486
작년 2013년 10월, 구글에서 고객, 본사 혹은 가맹점의 위치, 영업 권역관리에 쓰이는 기업의 데이타를 아주 쉽고 간단하게 시각화하고 분석하기 위한 지도 서비스인 Google Maps Engine Pro한달에 커피 한 잔의 가격으로 내놓았다.

실제로, 기존에 엑셀로 관리하던 주소 데이타를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지도에 업로드할 수 있고, 지도 위에서 바로 정보의 확인/수정이 가능하다.

gme_pro_concept

위 화면은, Pure Fix라는 미국 LA에 위치한 자전거 제조/유통업체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화면이다.

Pure Fix는 4명의 대학동기들이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창업 2년만에 연매출 40억을 달성했다. 물론, 수많은 성공 요인이 있겠지만, 현재 미국 전역에 300개의 매장에 납품을 하고 있는 Pure Fix에서는 효율적인 매장/재고/고객관리를 위해 Google Maps Engine Pro를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끝에, 다시 오프라인 지도를 계속 사용하기로 한 국내 xx치킨 프랜차이즈 본부를 위해, 실제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위치 데이타를 활용한 샘플지도를 만들어 보았다.

>> 샘플지도보기: Google Maps Engine Pro – 치킨 프랜차이즈 권역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