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업데이트] Google Maps APIs Standard Plan 정책 변경 (2016.6.22 부터 적용)

구글 Geo Developers Blog에 2016년 6월 22일 발행된 Ken Hoetmer(Google Maps APIs Product Manager)의 공지를 번역한 글입니다.

오늘날 위치정보를 사용하는 수백만개 이상의 앱과 웹사이트가 Google Maps API를 통해 매일 수십억개의 리퀘스트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카 쉐어링(car sharing)서비스부터 사진작가들을 위해 해와 달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 노숙자 지원 서비스까지, 지도와 위치정보의 잠재력은 개발자들의 창의성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발휘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데스크탑에서 모바일로 인터넷 환경이 획기적으로 변화했으며 이와 함께 Google Maps의 서비스도 개발자 및 사용자들의 필요에 맞춰 진화했습니다. 기기의 수가 늘어나면서 쿼리 수 또한 기하학적으로 증가 해 왔고 전세계 수억명의 사용자들이 새로 인터넷을 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 Google Maps는 몇가지 업데이트를 통해 Google Maps APIs 스탠더드 플랜의 범위와 가격 정책에 일관성과 간결성을 더하고자 합니다.

 

2016년 6월 22일부터 Google Maps API 스탠더드 플랜에 다음과 같은 변화가 적용됩니다:

  1. API 키(key)가 없는 리퀘스트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향후 업데이트 또한 API 키를 사용한 리퀘스트에만 적용 될 것입니다. API 키가 있어야 Google이 필요시 개발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수월하게 오작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Google Maps의 JavaScript API, Static Maps API, Street View Image API에 대해 하루 25,000건까지 무료로 맵을 로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기업 내부 사용을 위한 시스템 및 상업적인 목적으로의 구글맵 사용이 아닌 경우). “90연속일” 사용을 기준으로 해당 API에 적용되었던 다소 모호한 기존 정책은 2016년 10월 12일로 폐지됩니다. 새 정책의 도입으로 개발자들이 서비스의 성장 전망을 감안하여 기획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론 및 미국 소재 비영리재단은 구글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 비용 없이 할당량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3. Google Maps JavaScript API, Static Maps API, Street View Image API에 대해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일 맵 로딩 최대 한도가 API 당 1,000,000에서 100,000로 축소되었습니다.* 보다 더 큰 규모의 서비스가 필요한 개발자에게는 기술지원과 서비스 수준 협약서(Service Level Agreement)가 포함된 프리미엄 플랜이 가장 적합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맵스 및 웹 서비스 API 스탠더드 플랜의 사용한도(quota)를 일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이제 Google Maps JavaScript API의 클라이언트-사이드 리퀘스트도 해당 웹서비스 API의 사용건수로 집계되어 일일 사용한도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신규 정책은 2016년 6월 22일 또는 그 이후로 생성된 모든 Maps API 적용 맵에 즉시 반영 됩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이 업데이트 전과 동일하게 작동 할 수 있도록 사용량에 따라 새 정책의 적용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기존 API 키 사용자들의 사용량 증가 패턴을 분석해 향후 새 정책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연락을 취할 계획입니다. 기존 API 키 사용자께서는 스탠더드 플랜 업데이트 내용 요약을 참고하시어 각 업데이트가 세부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Google Maps 공식 파트너 (주)SPH help@sphinfo.co.kr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6월 22일 이전 생성된 앱 및 웹사이트 중 새로운 사용한도 기준을 초과해온 경우 예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