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 플랫폼의 온디맨드(On-Demand) 승차 & 딜리버리 솔루션

 

2018년 구글은 전 세계 기업들이 구글 지도를 앱에 통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라우팅을 할 수 있도록 승차 공유 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 그 이후 승차 공유 서비스가 크게 증가했고, COVID-19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교통의 변화는 당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배달은 편리함에서 필수가 되었습니다. 구글은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운영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급변하는 온디맨드 승차 및 딜리버리 회사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새로운 온디맨드 승차 및 딜리버리 솔루션이 출시되었습니다. 15년 간의 세계 지도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구축된 온디맨드 승차 및 딜리버리 솔루션은 완료된 주행 거리 당 가격 예측과 함께 기업이 운영을 개선하고 예약에서 도착 또는 배송까지의 운전자와 고객 여정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과 비교하여 솔루션이 어떻게 향상 되었는지, 새로운 기능들을 함께 살펴봅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예약 및 주문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객 경험은 고객이 주문을 하려고 앱을 켜는 순간 시작됩니다. 앱의 첫 인상은 고객들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 만약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아예 주문을 하지 않을 확률이 높겠죠. 그래서 실시간 정보가 중요합니다. 구글의 경로 API를 기반으로 한 선호 경로는 익숙한 구글 지도에서 운전자의 예상 경로 및 도착 예상 시간을 보여줍니다. 선호 경로를 사용하면 오토바이 라우팅 및 사용자 정의된 경로와 같은 주요 기능에 액세스하여 가장 빠른 경로 또는 가장 통행료가 저렴한 경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적당한 드라이버를 배치하는 것은 긍적적인 고객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Nearby Driver 기능을 통해 더 빠르고 경로에 맞는 드라이버를 찾을 수 있습니다.  Nearby Driver 앱 내 내비게이션과 완전히 연동되어 자동으로 드라이버 위치를 갱신하고, 한 번의 API 호출로 가장 가까운 픽업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량 및 커스텀 랭킹 기능과 함께, Nearby Driver는 서비스 지역의 고유한 요구에 맞는 시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경로와 경험을 개선합니다

이제 온디맨드 승차 & 딜리버리 솔루션으로 가능해진 앱 내 내비게이션은 드라이버 앱과 내비게이션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없애줍니다. 내장 내비게이션을 통해 드라이버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고 헤더, 푸터, 버튼, 마커 등을 변경하여 룩앤필을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효율적으로 경로나 중요한 배달 등을 관리할 수 있고, 앱 내에서 경고 알림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로 우회나 경로 유지 등의 기능을 통해 픽업과 배달지 경로를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결국 더 많은 배달과 더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집니다. 

 

드라이버 경로와 진행 상황을 시각화합니다

온디맨드 세계에서 드라이버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Trip & Order Progress를 통해 고객의 현재 위치, 경로 및 도착 예정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도착 예정 시간을 상황별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래픽 조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고객은 운전자가 어디에 있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배달이 올 때 내가 집에 없으면 어떡하지’ 하는 고민도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면 문의 전화가 줄어들고, 배달 취소도 감소하게 됩니다. 

 

구글 지도를 통해 드라이버 픽업 속도를 20%나 향상 시킨 Gojek

인도네시아의 첫 유니콘 기업 Gojek은 교통 체증이 심한 인도네시아의 특성을 잘 반영한 공유 차량 서비스입니다. 오토바이 호출 서비스로 시작하여 지금은 딜리버리 서비스를 포함한 20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플랫폼(“슈퍼앱”)으로 성장했죠. Gojek의 목표는 고객과 상품,서비스 공급자를 연결하여 삶의 일상적인 마찰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Gojek은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Gojeck 소비자와 드라이버를 위한 앱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구글 지도 플랫폼의 라우팅 기술을 활용하여 더 나은 앱 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만들어, 더 이상 운전자들이 자신의 지식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에 기반하여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앱에서 드라이버의 실시간 위치, 경로, 도착 예상 시간을 볼 수 있게 하여 고객과 드라이버 간의 마찰을 줄였습니다. 

Gojek은 구글 지도 플랫폼의 온디맨드 승차 & 딜리버리 솔루션을 통해 신호 품질이 떨어지거나 도로 상황이 좋지 않은 곳에서도 정확한 운전자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구글 지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딜리버리와 승차 환경에도 아주 적합하여,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SPH는 Maxar Technologies,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