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s] 택시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서울시에서 택시 공공데이터를 개방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카카오는 이를 활용해서 주변에 빈 택시가 많이 다니는 위치를 알려주는 ‘서울 택시 지도’를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Daum 앱, 또는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Daum 사이트에 접속한 후, “택시 정보”를 검색하면, 주변의 빈 택시가 많이 있을만 한 위치를, 지난 1년동안의 택시 승하차 정보를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의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1년 전의 정보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에는 역부족인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서는 택시 공공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daum_taxi

해외에서는 이미 민간 기업들에 의해 공공데이터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Taxi Stockholm 에서는 매년 생성되는 약 8백만 건의 운송 정보, 즉 GPS 데이터에 기반한 새로운 타입의 Tourist Guid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톡홀룸을 처음 방문한 Tourist가 현지 주민들이 자주가는 레스토랑, 펍, 쇼핑장소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지역에 방문하거나 여행을 갈 때, 주로 어떤 정보에 의존하시나요?

taxi2

위 화면의 노란색 지역은, 스톡홀롬의 지역주민들이 택시를 자주 타는 지역입니다.

오른쪽의 필터를 사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중/주말, 혹은 낮/밤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 지에 따라 택시 승하차 빈도가 많은 지역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xi7

지도를 확대해서 “Explore this area”를 클릭하면, 택시 승하차 빈도가 높은 지역의 레스토랑, 펍, 상점 등의 위치가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장소의 정보를 확인하고, 그 곳까지 가는 택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taxi5

뿐만 아니라, Street View를 통해 해당 지역의 실제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xi Stockholm의 활용 모습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Taxi Trails by Taxi Stockho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