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후기] 지도로 빅데이터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CARTO

지난 5월 30일 강남에서 ‘지도로 빅데이터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CARTO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미 CARTO를 사용해 본 (주)뉴로어소시에이츠의 김윤이 대표,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 파트의 김상호님이 강연자로 함께해 주셔서 더욱 풍성한 세미나가 되었습니다. 뜨거웠던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CARTO 구체적인 활용 사례에서부터 실습 과정까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주)뉴로어소시에이츠 김윤이 대표 – 데이터 시각화와 커뮤니케이션

첫 번째 순서는 뉴로어소시에이츠의 김윤이 대표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빅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인 (주)뉴로어소시에이츠의 대표이신 만큼,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심도있는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김윤이 대표님은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자료를 보여주셨는데요, 그중에서도 2017년 대한민국 대선 지도를 보여주는 영상은 많은 분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KAKAO 김상호님 – KAKAOTAXI를 통해 본 빅데이터 분석

다음으로 KAKAO 김상호님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이 강연에서는 KAKAO TAXI의 자체 빅데이터를 CARTO를 통해 어떻게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특히 CARTO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는 ‘1. 비전공자도 사용할 수 있는 쉬운 툴 2. 직관적인 UI 3.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만 구현’이라는 3가지 이유로 압축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SPH 유경수 이사 – What is CARTO?

잠깐의 휴식 시간 이후, SPH 유경수 이사가 CARTO 제품 전반에 대해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5분 가량의 짧은 강연이었지만, 세미나 내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강의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CARTO의 핵심 장점, 제품 구성에 대해 명확히 전달이 되었다는 반증이겠죠?

SPH 조용균 과장 – 미세먼지 분석 지도 작성하기

이번 세미나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CARTO를 통해 참석자분들이 미세먼지 분석 지도를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이라는 장점을 체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한 강의였습니다. 실습 막바지에 자신이 만든 지도를 신기하게 바라보는 참가자들의 모습에서, CARTO의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실습 시간까지 자리를 떠나지 않고 있는 참가자 분들>

<참가자분들의 실습을 도와주고 있는 SPH 직원들>

<직접 미세먼지 지도를 만들고 있는 참가자들>

<한 참가자가 실제 만든 미세먼지 분석 지도>

 

“사례가 많았고 카카오 택시의 예시를 직접 보니까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CARTO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처럼 이번 세미나는 제품을 직접 활용해보면서, 참가자분에게나 SPH 모두에게 CARTO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SPH는 공식 세미나뿐 아니라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On-site 세미나’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주소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elp@sphinfo.co.kr

[발표자료 다운로드]
1. KAKAOTAXI를 통해 본 빅데이터 분석 with CARTO – KAKAO 김상호 님 [다운로드]
2. What is CARTO? – SPH 유경수 이사 [다운로드]
3. CARTO 실습 – 미세먼지 분석 지도 작성하기 – SPH 조용균 과장 [다운로드]

*일부 자료는 보안 및 내부 사정으로 배포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