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s] 싱크홀 지도, 나도 만들 수 있을까?

 

unnamed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낯설었던 싱크홀의 공포가 요즘에 들어 많은 사람들을 두렵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은, 엄밀히 말해 ‘싱크홀’이라기 보다는, ‘도로함몰’이라고 일컫는 게 맞다고 해요. 싱크홀은 주로 석회암 지반에서 지하수 등의 침식작용으로 형성되는 큰 동공을 이르는 말로,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도로함몰은 굴착공사, 상하도 누수 등의 인공적인 원인으로 도로면이 취약해져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도심에서 도로침몰이 빈번하게 발생해 시민들이 다치는 사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는 도로함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도로함몰 관리 지도’를 만들어 올해 12월부터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해당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시의 ‘도로함몰 관리 지도’ 제작 발표에 따라, 과거 공개되었던 ‘싱크홀 위치 지도’가 다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지도는 구글지도에 서울 시내 210여 개 싱크홀의 위치와 규모, 발생 원인, 조치 결과, 복구담당, 발생 시기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스크린샷_2015-06-05_오후_2_16_45

그런데,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이런 지도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구글의 My Maps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자신만의 특별한 지도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My Maps(내 지도)는 고객, 본사 혹은 가맹점의 위치, 영업 권역 관리에 쓰이는 기업의 데이터를 쉽고 간단하게 시각화하고 분석하기 위한 Google 지도 서비스입니다. 위치 데이터를 손쉽게 지도 위에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사람과 혹은 원하는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Google Maps Engine’을 다운로드받음으로써 웹과 동일하게 지도를 수정하고 볼 수 있습니다.

 

<My Maps 만드는 방법>
1) 먼저 maps.google.com에 접속해 지도를 열고, 오른쪽 위 버튼으로 로그인하세요.
2) 빈 검색창을 클릭하면 My Maps(내 지도) 탭이 나타납니다.
3) My Maps(내 지도)를 클릭하고, Create(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지도를 생성시킵니다.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제목없는 지도”가 생성됩니다. 지도에 제목과 설명을 적어주세요.

제목없는_지도

 

5) My Maps에서는 10개까지의 지도 레이어가 설정 가능합니다. 원하는 레이어를 만든 뒤, 지도에  추가하고 싶은 지점을 직접 찾거나 검색을 통해 찾아 ‘지도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위치를 내 지도에 추가하고 나면 디폴트로 빨간 색 핀 포인트가 생기는데요. 이 포인트의 색깔과 모양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어 취향에 맞게 지도를 꾸미는 맛도 쏠쏠하답니다~!

스크린샷_2015-06-05_오후_1_44_49

 

6) CSV, XLSX 또는 KML 파일로 된 데이터도 한꺼번에 지도 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정보 가져오기’ 버튼을 누른 뒤, 해당 파일을 드래그해 가져다 놓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주소”에만 체크해주어야 올바른 지도가 생성된다는 점, 주의하세요! 그리고 아이콘의 제목을 어떤 열로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주면 됩니다.

스크린샷_2015-06-05_오후_2_06_43

 

저는 서울시의 한 프랜차이즈 치킨집 점포들에 대한 위치 데이터로 한 번 시도해봤는데요! 다음과 같은 서울시 치킨 점포 지도가 만들어졌습니다. 각 핀 포인트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데이터 파일 내에 담겨있던 정보들, 저 같은 경우엔 매장명, 개업일, 주소, 전화번호 등이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arrow_up굽네치킨_서울__xlsx

스크린샷_2015-06-05_오후_2_12_32

 

7) 이렇게 완성된 나만의 지도는 불특정 다수에 공개할 수도, 특정 사용자와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 왼편에 ‘공유’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작은 창이 뜹니다. 다섯 가지 옵션을 통해 원하는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ttle_world_of_mine_3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Google My Maps! 저 같은 초보자들에게는 반가운 서비스가 아닐 수 없는데요. 마침 2015년 1월부터 My Maps Pro(구: Google Maps Engine Pro)의 모든 기능들이 무료로 변경되었다고 하니까,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은 꼭 활용해보세요!


다만, 맛집 지도나 여행 코스 등과 같은 간단한 사용자 지도가 아닌,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지도에 담고 싶다면 Google Maps API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