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뷰가 코로나 시대에 여행 가이드를 돕는 법

 

3월 24일, COVID-19로 인한 정부 규제가 영국 전역에서 발효되었습니다. 필수적이지 않은 사업체들이 문을 닫도록 권고받았고, 공공 모임은 금지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들은 일상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인공 케이티 위그널의 사업도 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케이티는 방문객들에게 런던의 명소를 보여주는 관광 가이드였습니다.

케이티는 그저 위기가 끝나기를 기다리는 대신, 창의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기술로 눈을 돌렸습니다. 케이티가 투어를 어떻게 가상 현실로 가져올 수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옥스포드 거리의 비버 동상

 

케이티님의 사업 Look Up London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런던 전역의 도보 여행을 제공합니다. 저는 영국 관광 가이드의 최고 인가를 받은 블루 뱃지 관광 가이드이기도 하죠. 저희 회사에서 가이드가 되려면 2년 동안 훈련을 받고, 11번의 시험을 통과해야합니다. 저희 회사는 런던 타워와 웨스트민스터 사원 안으로 안내할 수 있는 유일한 가이드입니다.

Look Up London은 원래 블로그와 SNS 채널로 시작했어요. 각 채널에 저는 런던 역사의 잘 알려지지 않은 재밌는 부분들을 고유했습니다. 이름을 Look Up London이라고 지은 건 여러분 주변의 건축물에서 작은 디테일을 발견하여 무언가가 왜 그렇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으로 유명한 옥스퍼드 거리에는 비버 조각으로 장식된 건물이 있는데요, 이는 건물이 원래 모자 공장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단서죠. 약간 섬뜩하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종종 놓치는 디테일이죠!

 

 

COVID-19와 정부 제한으로 비즈니스가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문을 닫아야만 했어요. 밖에 나갈 수도 없구요. 단체로 만나 정상적인 투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이 여름이 되기 전 가장 바쁜 시기인데, 예약 되어있던 모든 투어가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어요. 말 그대로 하룻밤 사이에 모든 일이 사라진거죠.

 

 

가상 투어라는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었나요?

실제 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가상 투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라고 물어본 적이 있어요. 그래서 남편이 저의 모습을 찍는 형태로 시작했지만, 상황이 악화되어 밖에 나갈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글 스트리트 뷰를 활용해보자고 마음 먹은거죠. 밖에 나갈 수 없다면, 스크린을 통해 사람들에게 차선책을 제공할 수 있는거니까요. 저는 이미 일을 하며 스트리트 뷰를 많이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을 가장 좋아했어요.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 건 아니지만, 런던 중심가의 경우 데스크탑에서 구글 지도로 위치를 설정하고, 스트리트 뷰 팩맨을 그림으로 끌어다 놓고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시계를 클릭하여 과거의 이미지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건물이 철거된 곳의 예전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지금은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오후 2시(런던 시간)에 스트리트 뷰를 이용하여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가상 투어를 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를 놓친 분들을 위해 웹사이트에 녹화본도 올리고 있습니다. 모두 무료이고, 원하시면 기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상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케이티

 

 

반응은 어떤가요?

뜨거운 반응을 해주시고 있어요. 댓글을 보면 격리되어 있는 분들, 나이가 많아 집 밖에 자주 나올 수 없는 분들, 또는 런던을 떠나 향수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분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마치 바깥에 나온 것 같다고, 20분 동안 정말 새로운 많은 것들을 배웠다고 말씀해주셨어요.

 

 

대면 가이드와 비교했을 때 스트리트 뷰의 장점이 있나요?

스트리트 뷰의 좋은 점은, 버스나 걸어서 갈 수 없는 곳들까지도 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 과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2008년의 모습까지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투어에서는 사진을 보여주거나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만 전달할 수 있는데, 스트리트 뷰를 통해서는 실제로 과거의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차이점을 바로 느낄 수 있죠.

한 예시로, 알드게이트 투어를 할 때 본 재정비된 정원이 있습니다. 지금은 정돈된 아름다운 공원이지만, 3년 전에는 빅토리아 시대 런던의 자갈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갈은 잭 더 리퍼의 희생자인 캐서린 에드도우스가 살해된 장소이기도 했죠.

 

 

현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 중인 다른 소상공인들을 위한 조언이 있나요?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이 일을 즐기지 않았다면 일주일에 세 번은 못할 것 같아요. 공유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하지 못할 이유도 없죠! 기술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만약 여러분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것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