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H 니가 왜 여기서 나와…? 코리아빌드 스마트건설산업전 후기!

 

안녕하세요, SPH 입니다!

지난주 7월 28일부터 31일 나흘 동안 코엑스에서 ‘2022 코리아 빌드 위크’가 열렸는데요, 혹시 다녀오신 분 있으신가요?🙋‍♀️🙋‍♂️ 

‘코리아빌드’가 뭐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자면! ‘코리아빌드’는 기존의 건설 컨퍼런스에 그치지 않고 건축, 인테리어 전시회는 물론 스마트건설산업전 ,호텔페어, 공간디자인페어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한 종합 대형 전시회입니다. 참여한 기업만 무려 398개, 부스 개수만 1,367개라고 하니 그 규모가 상상이 가실까요? 넓디넓은 코엑스 전시장 1층의 A,B홀은 물론 3층 C,D홀까지 부스가 이어져서 전체를 둘러보는데도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됐답니다.

이중에서도 특!별!히!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에서 주최하는 스마트건설산업 특별관에 저희 SPH에 참여한 프로젝트가 전시된다고 하여 그 현장을 방문하고 왔습니다! 미처 전시회에 대한 정보가 없으셨던 분 혹은 관심은 있었지만 직접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이미지를 넘겨보세요) 코리아빌드 입구 사진입니다. 전시회 배치도만 봐도 그 규모가 어마어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설산업… 니가 그러케 중요하다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 분야…하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보통 반도체와 조선 산업을 많이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혹시 건설산업을 먼저 떠올리신 분 있으실까요? 사실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최근 10년 해외 수주액은 반도체와 조선 산업 수출액을 합한 것이 넘는 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건설산업이 이렇게 컸다니… 모르고 계셨던 분 많으시죠?

특히나 건설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으로 대표되며 국민경제에 이바지하는 국가 기반 산업으로 분류됩니다. 사회기반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실제로 건설산업으로 인한 고용 창출 및 부가가치 계수는 타 산업군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하니, 건설산업의 부흥은 큰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국가 경제의 발전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9년을 마지막으로 국내 건설시장은 쭈욱~ 내리막길을 걷고 있으며 해외 수주액도 2010년 716억 달러에서 2019년 223억 달러로 급감하였습니다 ↘

그 이유로는 국내의 건설산업은 저조한 디지털화로 인해 혁신 기술의 도입이 어려우며, 전체 산업 재해의 절반 이상이 건설 현장에서 신고되는 등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크다고 합니다 😥

 

(이미지를 넘겨보세요) 스마트건설사업단 부스! 부스의 크기가 크다 보니 한 장의 사진으로 담기에 무리가 있었습니다…! 👁👄👁멀리서도 한눈에 많은 분이 참여해주신 걸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답니다.

 

 

 공공 건설시장 어벤져스가 뭉.쳐.따!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 🤯

 

그.래.서.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국도로공사를 총괄로 153개 기관에서 1,084명의 연구진이 모였습니다! 

20년 4월부터 25년 12월까지 약 5년 8개월 동안 1,966억이라는 예산으로 진행되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은 건설산업의 디지털화/자동화를 위한 기술 혁신 및 스마트 생태계 조성을 궁극적 목표로 잡고 있으며 이를 위해 크게 4가지의 중점분야와 하위 12개 세부 연구과제를 수립하였습니다.

개발사업이 끝나는 25년 12월에는 기존에 비해 건설 생산성 25% 및 디지털화는 25% 이상 향상, 공기는 25% 단축, 재해율 역시 25% 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는데, 그 결과가 벌써 기대됩니다 👀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의 분야 및 세부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표를 보시면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개발사업이 이루어지는지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I 중점분야: 장비 관제/자동화 II 중점분야: BIM / 시공 자동화 III 중점분야: 스마트 안전 관제 IV 중점분야: 플랫폼 / 테스트베드
1세부: 지능형 건설장비 관제 기술 개발 4세부: 디지털 기반 도로구조물 설계-제작-시공 지원기술 개발 7세부: 스마트 안전 통합 관제 시스템 개발 10세부: 디지털 기반 건설생산 프로세스 통합 관리 및 스마트 지식 관리 기술 개발
2세부: 건설 현장 정보 수집 및 분석 기술 개발 5세부: 도로구조물 원격/자동화 시공 기술 개발 8세부: 건설 현장 근로자 안전 확보 기술 개발 11세부: 스마트건설 디지털 플랫폼 및 디지털트윈 기반 관리 기술 개발
3세부: 디지털 기반 도로 건설장비 자동화 기술 개발 6세부: 지능형 도로구조물 시공 품질 관리 기술 개발 9세부: 임시 구조물 스마트 안전 확보 기술 개발 12세부: 스마트건설 종합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기술 개발

 

이번 스마트건설산업 특별전에서는 전체 사업 과정과 각 세부 분야에 대한 장비, 플랫폼 실물 및 개발 과정을 하나의 부스에서 둘러볼 기회였기에 건설 업계 종사자들의 방문이 끝없이 이루어졌습니다!

 

 

GIS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SPH! 어디서 활약하고 있을까요?

 

💚공간정보 GIS 솔루션 전문 회사 SPH💚는 이번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 중 1 중점분야: 장비 관제/자동화, 그중에서도 1세부: 지능형 건설장비 관제 기술 개발에 한양대학교와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1 중점분야는 드론 및 지상 차량의 계측을 통해 건설 현장의 지형정보를 통합하고 이를 통해 Digital Map을 구축한 뒤 도로 건설장비 자동화 기술과 융합, 건설장비의 실시간 관제에 활용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SPH는 하위 세부 과제 1중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여 건설장비를 효과적으로 관제할 수 있는 지능형 건설장비 관제 플랫폼(Smart Construction Open Platform, S-Cop)을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자면 지능형 관제 플랫폼 S-Cop BIM-GIS를 구축하고 토공/포장 계획경로 산출을 위한 Cloud-e-BIM 시스템 개발을 도왔다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SPH가 참여한 관제 플랫폼은 원격 조종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미개발 지역에서 다양한 건설장비가 투입되는 건설 현장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환경에 비해 통신이 매우 열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토공/포장 장비와 관제 플랫폼이 서로 통신할 수 있는 스마트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WPS(Wireless Positioning System) 정밀 측위 기술, IoT 센서 네트워크 및 AR/VR 등이 활용되었는데요, SPH가 개발한 관제 시스템은 이를 연계하여 화면을 보여주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넘겨보세요) 관제 차량 내 모니터를 통해 관제플랫폼에 접속, 건설장비의 경로, 모델링, 지능형 CCTV 및 드론을 활용한 현장 전경 영상 등 다양한 정보들을 하나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손쉽게 건설 현장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SPH의 엔지니어분들이 참여하여 제작을 도운 BIM-GIS 기반 관제 플랫폼 영상입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기반으로 건설장비 주행 경로를 보여줌으로써 일반차량과 다른 건설장비의 특성을 살려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미지를 넘겨주세요) 이외에도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한 다양한 기업들의 연구 기술 개발을 엿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각종 건설장비의 자동화부터, 시공, 시추, 안전 기술 등 도로 공사에 필요한 단계별로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인상 깊었습니다.

 

SPH가 참여한 관제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스마트건설사업단  웹사이트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블로그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