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2022,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SPH입니다-!

지난 7월 6일부터 8일까지 진행된 제5회 GIS 소프트웨어 기술 컨퍼런스 (이하 ”GTC 2022”), 유익한 시간 보내셨나요? 🤓

이번 GTC는 약 130개국 GIS 전문가, 공무원, 여러 기업 및 협회와 7,000명 이상의 참석자가 함께 토론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사흘동안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일본어로 온라인 생중계로, 필리핀, 인도네시아, 세네갈 등 여러 나라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만큼 전 세계에 있는 많은 GIS 전문가끼리 GIS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인사이트와 활용사례를 공유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7월 6일

대망의 첫째 날, 국제측량사연맹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urveyors) 회장 Rudolf Staiger 교수, 중국측량지도학회 회장 Qin Yan 교수, ASEAN FLAG 회장 Gerry Ong 회장, SuperMap International의 회장 Wang Haitao의 따뜻한 웰컴 인사로 컨퍼런스(영어 섹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SuperMap의 CEO인 Song Guanfu 박사는 오픈소스 공간 데이터베이스인 “Yukon” 과 cloud-native, GIS, 3D GIS 등을 포함한 SuperMap GIS의 몇 가지 새로운 기능에 관해 설명하였고 SuperMap의 기술팀에선 SuperMap GIS의 새로운 프로세스와 개선점에 대해 발표를 했습니다. 

그다음 순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SPH 발표 섹션이었는데요! 한국 도시가스사들이 SuperMap 기반으로 구축한 안전관리 시스템과 향후 AI,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발전방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GIS 기술 기반 웹/CS로 이루어져 도시가스사의 시설관리와 안전, 현장 업무에서 쓰이고 있으며 도시가스 공급, 시설물 관리, 배관 사고 시 신속 처리 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SPH가 계획하고 있는 AI, 빅데이터를 접목한 지능형 관리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PH 섹션에 이어서 독일,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순서로 원격 감지와 시설 관리, 수자원 관리, 삼림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GIS 기술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같은 날 스페인어 섹션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아르헨티나 지도 제작 센터의 회장인 Jorge Horacio Machuca와 멕시코 과달라하라 도시의 재무장관인 Luis García Sotelo의 초청 연설부터 국가별 전문가들의 농업, 토지 관리 및 기타 산업에서의 GIS 적용에 대한 의견까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 7일

행사 둘째 날, 프랑스어 섹션에선 세네갈의 디지털경제통신부 Yankhoba DIATARA장관의 개회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코트디부아르, 튀니지, 라이베리아, 베냉와 같은 다른 국가의 기업 연구원들은 스마트 도시, 도시 계획 및 농촌 토지 관리 등과 같은 각 지역의 GIS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7월 8일

행사의 마지막 날, 사이버 스마트시티 재단의 ​​MATRIX와 SuperMap Japan이 공동 주최한 GTC 일본어 섹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일본 기술정보진흥원 Kei Mita전문가의 오프닝 연설로 시작되었고 이어서 GIS 신기술, 스마트시티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Face-to-Face Offline 현장에서는?

이번 GTC 2022가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SuperMap의 본사인 중국 외 다른 나라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총 6개 나라에서 SuperMap GIS 기술과 각 국가의 GIS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페루 의회 Pasión Neomias Dávila Atanacio의원이 참석하여 행사의 활기를 북돋아 주고 국방부의 Luisa Margarita Cortez Ormeño장관은 재난 위험 관리에 GIS를 적용한 사례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선 토지 및 도시 계획부 Suyus Windayana, M.App.Sc. 국장의 GIS 및 블록체인, 토지 자산 관리 및 디지털 마이닝에 대한 계획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 보츠와나, 세네갈, 필리핀, 태국 등 각 나라 의원 또는 기술 전문가들은 재해 관리, 스마트도시 지역관리, 도시 매핑에 GIS 기술을 적용한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한 GIS 기술 네트워킹이 오갔던 GTC 2022, 

코로나도 마무리지어가는 요즘, 내년에는 북경에서 다 같이 만나 성대한 GTC 2023을 치룰 수 있기를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