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정보] 이제는 도로 폐쇄 상황이 API 결과값에 반영됩니다!

구글 지도에서 도로 폐쇄 구간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는 Traffic 레이어를 이용해 교통량과 도로 폐쇄 구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도로 폐쇄구간이 Traffic 레이어뿐 아니라 Directions APIDistance Matrix API의 결과에도 반영이 됩니다. 즉, 예전에는 단순 최단경로만 알려줬다면 이제는 도로 폐쇄 구간을 제외한 계산 결과를 자동으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밑에는 단순 지도에 Traffic Layer가 추가된 지도입니다. Traffic Layer는 아래와 같이 다음과 같이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r trafficLayer = new google.maps.TrafficLayer();
trafficLayer.setMap(map);

밑의 로스앤젤레스 지역 지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된 구간들이 도로가 폐쇄된 지역입니다.

스크린샷 2016-05-13 오후 3.06.59
그럼 폐쇄 구간 중 아래의 Long Beach 지역을 확대해 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6-05-13 오후 3.12.32

화면 가운데를 보시면 중앙 상단의 Pacific Ave Station과 하단의 Downtown Long Beach 역 사이에 도로가 폐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Directions API와 Distance Matrix API에서 이를 결과에 반영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6-05-13 오후 3.15.59
Directions API에서는 자동으로 위의 결과처럼 도로 폐쇄구간을 돌아서 우회하는 루트를 반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약 0.5 마일(0.8 km), 3분 거리라고 합니다. Distance Matrix API의 결과도 과연 같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6-05-13 오후 3.20.57Distance Matrix API의 특성상 상세 루트를 그려주지는 않지만, Directions API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0.8 km의 거리이고 3분 거리라는 결과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수단 외에 길 찾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해 아쉽지만, 세계 등지의 차량 동선 관리나 관제 등의 분야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SPH(help@sphinfo.co.kr)로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