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s 이야기] AI와 항공 이미지로 나무 그늘 만들기

“나무를 심기 가장 좋은 때는 20년 전이었고, 두 번째로 좋은 때는 바로 지금이다.”라는 속담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지구온난화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전세계의 정책 입안자와 도시는 더 많은 나무를 심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와 인프라가 열섬을 형성하고 있는 도시에서는 극한 기온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공기가 나빠지고, 탈수 및 기타 공중 보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나무 심기는 거리 수준의 온도를 낮추는 동시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해결책으로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도시들은 나무가 어디에 심어져 있는지, 어디에 나무를 추가로 심으면 좋을지를 계획하기 위한 예산이나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Tree Canopy Lab을 통해 구글은 AI와 항공 이미지를 결합하여 도시가 현재 나무 커버리지를 보고 향후 나무 심기 프로젝트를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로스엔젤레스 지역만 지원하고 있으며, 더욱 넓혀나갈 예정입니다.

Tree Canopy Lab은 LA의 나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네의 몇 퍼센트가 나무가 많은 곳이고,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은 어디이며, 어떤 지역이 극심한 더위에 취약한지 등과 같은 지역적인 차원에서 나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ee Canopy Lab은 도시들이 탄소 배출과 오염을 측정 및 계획하고 줄일 수 있는 도구인 Environmental Insights Explorer 내에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수백 개의 지방 정부가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누구나 태블릿이나 노트북으로 Tree Canopy Lab애 접속할 수 있습니다

 

도시 입업 계획을 위해 나무 커버리지 매핑하기

봄, 여름, 가을철 수집한 항공사진과 구글 AI, 구글 어스 엔진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도시의 모든 나무를 정확히 찾아내고 그 밀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계산에 사용하는 이미지에는 하늘에서 도시를 내려다보는 각도의 컬러 사진도 포함됩니다. 도시의 나무 커버리지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근적외선 사진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색상을 감지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이미지를 비교하여 하이트 맵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이미지를 자동으로 스캔하고 나무의 존재를 감지한 다음 “나무 캐노피”라고도 불리는 나무 감지 AI를 활용하여 나무의 밀도를 보여줍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비싸고 시간이 많이 드는 나무 연구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책 입안자부터 이웃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Tree Canopy Lab에서 로스앤젤레스를 탐험하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를 심으면 좋을 주거용 블록을 식별하고 낮은 캐노피 커버리지로 인해 폭염에 취약한 동네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ree Canopy Lab을 통해 우리는 안젤레노스 인구의 50% 이상이 나무 커버리지가 10% 미만인 지역에 살고 있고, 44%가 열 위험이 매우 높은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로스엔젤레스의 열 위험이 가장 낮은 지역은 나무 커버리지가 가장 높다는 상관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지역들은 안젤레노스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낮은 곳이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환경 인사이트로 도시 연결하기

로스엔젤레스는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할 뿐아니라, 기후 변화로 점점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주변 지역을 미화하고 대기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 임업에 꾸준히 투자해 왔습니다.

2021년까지 9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503평방 마일 이상의 도시 전역에 매년 2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는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Tree Canopy Lab은 도시 전역의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이웃과 공동체 단위에서부터 에릭 가르세티 시장, 그리고 도시 최초의 산림 관리인 레이첼 말라리히에 이르기까지, 모두 도시의 나무들이 어디에 있고 더 많은 녹지가 필요한 곳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심는 모든 나무들은 기후 위기의 물결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기온 상승과 폭염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지역사회를  더 건강하고,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기술은 로스앤젤레스 전역의 가족과 가정에 나무의 힘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우리의 공공 공간에 녹지를 더하고, 도시에 아름다움을 불어넣고, 이웃들에게 더 낮은 온도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 에릭 가르세티 로스앤젤레스 시장

 

더 많은 도시를 위한 더 많은 인사이트

Tree Canopy Lab의 인사이트를 올해에는 수백 개의 더 많은 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로스엔젤레스와 같은 도시들이 나무 심기와 유지 보수 이니셔티브에 착수하기 위해 하고 있는 야심찬 작업을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