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사용자들을 위해 어떻게 더 나은 지도를 만들고 있을까요?

 

여러분이 도시에서 휠체어 사용자를 보지 못한다고해서 휠체어 사용자들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도시가 휠체어 사용자들이 돌아다닐 수 있는 방식으로 건설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휠체어를 사용하는 전 세계 6천 5백만 명의 사람들 중 하나니까요. 저는 도시 속에서 저와 같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매일 느끼고 있습니다.

2009년 7월 29일, 뉴욕 센트럴 파크를 산책하다 죽은 나무가지가 부러져 제 머리 위에 떨어졌습니다. 척추 손상으로 하체가 일부 마비되었습니다. 저는 7개월을 병원에서 보냈고, 평생 휠체어를 탈 운명이 되었습니다. 뉴욕에서 나고 자란 뉴요커로서의 제 경험은 영원히 바뀌었습니다.

저 같은 사람들은 도시의 많은 곳에 접근조차 할 수 없습니다. 뉴욕시 지하철역 4곳 중 단 한 곳도 휠체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식당에서부터 학교에 이르기까지 많은 장소들에 제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뉴욕에서 태어나 살면서 이런 장벽이 있었다는 것을 저는 전에는 전혀 몰랐습니다.

2011년 검색팀 엔지니어로 복귀했을 때, 이런 깨달음이 떠올랐습니다. 특히 평소 다니던 지하철 노선으로 출근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불편함이었습니다. 하지만 동료들과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록,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Rio Akasaka와 Dianna Hu와 같은 동료들이 업무 외 시간을 투자하여 휠체어 친화적인 길찾기를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작업을 바탕으로 지도 접근성 전담 팀이 형성되었습니다.

저는 또 다른 대단한 그룹들과도 협력했습니다. 구글을 넘어서까지요.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구글 지도에 정보를 제공하는 전 세계 1억 2천만 명의 커뮤니티인 로컬 가이드와 함께 일해왔습니다. “이곳은 휠체어 출입구가 있습니까”와 같은 질문에 답함으로써, 로컬 가이드는 이동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어디로 갈지 결정하는 것을 돕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이제 구글 지도에서 5천만 개 이상의 장소에 크라우드 소싱된 접근성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과 몇 주 전 연례 행사 때, 저는 나이지리아 출신의 Emeka와 스리랑카의 Ilankovan 같은 놀라운 가이드들을 만났습니다. 그들은 전 세계 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촉진시켰습니다.

오늘, 국제 장애인의 날, 저는 모두를 위한 구글 지도를 위해 우리의 연구가 Angela Glover Blackwell이 강력하게 주장한 “커브컷 효과”를 강조합니다.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지도를 구축하면 장애인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보도에서 커브 컷은 길 건널 때 뿐 아니라, 유모차를 밀고 있는 부모들, 배달하는 일꾼들, 여행가방을 든 관광객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Blackwell이 말했듯이 형평성 구축은 제로섬 게임이 아닌, 모든 사람을 위한 길입니다.

휠체어를 탄 사람이 여러분 주위엔 없죠? 그들은 밖으로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사회의 일부가 될 수 없는 걸지도 모릅니다. 이는 그들 스스로의 손실이 아닙니다. 이는 장애인의 친구, 동료,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 모두의 손실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잘 알고, 이와 같은 해결책이 더 큰 사회를 위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